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다발적인 림프절 비대
안녕하세요.

현재 림프절 비대가 있는데
목 양쪽(고개를 왼쪽으로 까딱거리면 튀어나오는 근육 쪽)
왼쪽 쇠골
왼쪽 겨드랑이에 있습니다.

목과 쇄골 쪽은 초음파로 보지 못했고, 만져보면 약간의 압통(화농성 여드름 건드리는 느낌보다는 덜 아픔) 말랑거리고 움직이는 느낌입니다.

겨드랑이 쪽은 누르면 압통은 있으나 고정된 느낌이며, 유방/갑상선 전문 외과 병원에서 초음파 관찰하였는데 1센티 이상으로 좀 부어있으나 정상크기라고 하셨습니다.

그래도 걱정이 되어 다음날 내과에 방문하여 종합 피검사 하였고, 염증 수치/갑상선 기능/간 기능/소변 검사 모두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후두 내시경을 하였는데 후두에 염증이 있는 상태고, 알레르기성 후두염이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궁금한 건 이겁니다.

1. 몸의 림프절이 다발적으로 비대해지기도 하는지요?
2. 목과 쇄골의 림프절이 알레르기성 후두염으로 인해 비대해질 수 있나요?
3. 비대해진 림프절이 계속해서 커지지 않는다면, 얼마 정도 되어야 작아지는지 궁금합니다. 길게 봐야 하는지, 커지면 바로 병원에 가서 조직검사를 받아봐야겠지요?


answer Re : 다발적인 림프절 비대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몸의 림프절이 다발적으로 비대해지기도 하는지요? 네
2. 목과 쇄골의 림프절이 알레르기성 후두염으로 인해 비대해질 수 있나요? 아니요
3. 비대해진 림프절이 계속해서 커지지 않는다면, 얼마 정도 되어야 작아지는지 궁금합니다. 길게 봐야 하는지, 커지면 바로 병원에 가서 조직검사를 받아봐야겠지요? 네 그렇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다발적인 림프절 비대
이호민
이호민 전문의 코앤핑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호민입니다.

일단 임파선 종대는 우리 신체 어느 부위에도 발생할 수 가 있습니다. 임파선이 커진다는 것은 그만큼 몸이 방어기능을 한다는 의미일수도 있고 임파선 자체에 임파선염이 생겨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조직검사의 여부는 사이즈도 중요하지만 임파선의 모양이 어떻게 생겼느냐에 따라도 결정이됩니다. 불안하시다면 3개월뒤에 한번 더 초음파를 해보고 조직검사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