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3달 넘게 지속되는 가래 증상과 변한 목소리
안녕하세요,
긴 글이지만 사람 하나 살린다 치고 조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저희 어머니가 너무 걱정되서 글 올립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저희 어머니는 오래 전부터 자낙스를 불면증 때문에 드시고 계시고 메토트렉세이트, 스테로이드를 류마티스 관절염 떄문에 드시고 계십니다.

올해 3월 초부터 가래가 계속 끼며 삼킬려면 구역질 나는 증상을 저희 어머니꼐서 호소하십니다. 가래가 아침 저녁에 많이 나오며 특히 아침기상 시 누런가래가 나오고 양도 아침기상 시 제일 많습니다.
가래 증상 초기에는 가래가 쉴틈없이 나오셔서 거의 밥을 못 드실 정도였습니다. 동네 및 3차 병원의 호흡기내과와 이비인후과에서 항히스타민제, 항생제, 위산억제제(란스톤),진해거담제 중심으로 투약받으신 이후 가래 빈도 수가 초기보다 조금 좋아졌지만 지금도 가래가 계속 올라와 뱉으십니다(삼키면 구역질이 나신다고 합니다). 증상 초기에는 코 관련 증상이 전혀 없으셨지만 지금은 콧물은 없지만 가끔 코에 뭐가 있는 듯한 느낌이 나신다 하시고 목소리를 조금만 내도 목이 쉬셔서 말을 못 하십니다.주변 사람들 모두 에전과 달리 목소리가 변한 것 같다고 합니다. 계속 가래가 올라오기에 음식도 많이 못 드시고 삼키기 쉬운 죽 같은 부드러운 음식만 드십니다. 몇 달 쨰 이러고 있는데 딸로서 해드릴 수 있는 게 없고 제대로 된 원인조차 몰라 답답한 심정입니다..

투약받은 약 외에 병원에서 흉부 CT, X-ray, 부비동 x-ray, 천식 및 알레르기 검사, 등 내시경 뺴고는 할 건 다 했습니다. 굳이 질병 소견이 있다고 하면 폐에 결절(과거에 감염된 걸로 보이는 흔적)이 보인다는 거였고 호흡기내과에서 코에서 목으로 넘어가는 증상이 보인다하여 이비인후과에 갔지만 부비동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이 날 가래 증상이 다른 날과 달리 적었는데 호흡기내과에서 처방해줬던 비염 약을 먹고 가셔서 그런건지 다른 이유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병원 측에선 검사 결과로 비추어 보아 특정한 질병이 될 만한 소견이 보이지 않는다 하였고 후두 내시경 결과도 정상이고 위산 역류 소견도 안 보여 신경성 질환 같이 보인다며(이미 불면증으로 자낙스를 드시고 계셔서 따로 신경안정제를 처방해주진 않으셨습니다) 검사를 권하진 않지만 굳이 더 검사를 하자면 기관지 내시경, 24시간 산 역류 검사를 하라고 하십니다.

참고로 가래 원인으로 생각되는 걸 제 생각으로 말씀드리자면 증상 발현 전 어머니꼐서 기상 후 밥을 늦게 드실 떄가 종종 있어 위산이 올라오는 듯한 속쓰림을 가끔 토로하셨습니다. 또한 방 안 실내공기가 건조한 것 같다며 말씀하셨던 기억이 있고요. 그래서인지 저는 단순히 이 질병을 예민함으로 인한 신경성으로 생각을 하기가 더욱 힘이 듭니다..

더군다나 신경성이라 하기엔 평소보다 스트레스 받은 일도 없으셨고 병원 가는 걸 싫어하셔서 이 증상이 발현한지 몇 주는 지나서야 가셨던 분이신데 신경성이라 하시니 저로선 이해가 힘듭니다. 의사님들께서 보시기에도 신경성으로 보이시나요, 아니면 어떤 질병이 의심되시나요?...원인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저로서 앞으로 정말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세요..


answer Re : 3달 넘게 지속되는 가래 증상과 변한 목소리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6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모든 검사가 정상라면
가능한 것은 검사상 나타나지 않는 순환장애로 인한 점막의 기능저하입니다.
기관지와 위점막의 분비능은 주로
흉추의 교감신경압박이 심할 때 저하됩니다.
저희 경우는 뒷목과 흉추 위주로 신경치료를 주로 하게 되는데
진단이 정확한 경우 호전은 빠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3달 넘게 지속되는 가래 증상과 변한 목소리
이호민
이호민 전문의 코앤핑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조언 감사합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호민입니다.

저는 이비인후과적으로만 조언을 드릴수 없을 것 같아 죄송합니다. 우선 이비인후과적으로는 그래도 '역류성 후두염'이 의심이 됩니다. 역류성 후두염의 경우 3개월 가량 꾸준한 약물치료 및 지속적인 생활 습관 조절, 스트레스도 덜 받는 것도 중요하는 등. 복합적인 치료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비인후과 내원하시어 역류성 후두염에 준해 꾸준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으로 이비인후과 전문의로써 조언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