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내막이 두꺼운데 많이 안좋은가요?
안녕하세요 30대초반 여자입니다. 미혼

6개월전 원추수술을 받기전까지는 생리가 불규칙했고
원추수술을 받고 난 후 6개월동안 생리는 매달 말일날 하고있습니다.

생리하기 일주일전 mri 촬영을 했는데
결과를 보러가니 내막이 많이 두껍다고 제 나이에 두꺼우면안되는데
내막암으로 갈수도 있으니
내막조직검사를 해보라고 하더라구요..

1. 내막이 두꺼워지는건 생리하기 몇일전부터 두꺼워지는건가요?
2. 생리 끝나고 초음파 확인하려고 하는데 생리 끝난 후 몇일뒤에 가서 초음파로 두꺼울 경우 조직검사를 해야하나요?
3. 저는 자궁경부이형성증으로 원추수술을 받았고 아직 정상이 나오지않은상태입니다.
자궁경부암의 경우 자궁내막조직검사가 안좋다는말을 들었는데 상관없나요?


answer Re : 내막이 두꺼운데 많이 안좋은가요?
2022.06.29
박정원 전문의
박정원 전문의 신소애여성의원 하이닥 스코어:15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박정원입니다.

보통 월경이 시작될 경우에도 자궁내막이 두꺼워집니다. 생리가 끝난 후 1~2주후에 다시 한번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면 자궁내막증식증인지 더 확실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이 두꺼운건 자궁내막증식증이라고 합니다. 원인은 여성 호르몬 중 황체호르몬의 길항 작용 없이 난포 호르몬이 지속적으로 작용할 때로 가임여성의 경우에서는 무배란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폐경 후 여성에서도 난포호르몬이 지속적으로 자극할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난포호르몬은 난소가 아니라 말초조직 특히 지방조직에서 생깁니다. 실제로 비만인 여성에게 이러한 현상이 더 흔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증상은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 가장 흔합니다. 세포의 비정형이 없을 때는 원인을 제거하면 정상적인 자궁내막으로 돌아갈 수 있으니 되도록 빠르게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음파 검사로 자궁내막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정상적인 자궁내막의 주깨는 호르몬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5~6mm 이하이고, 호르몬 치료를 하더라도 보통 8mm 이상 되지는 않습니다. 질 출혈이 있고 초음파 검사 등으로 자궁내막 증식증이 의심될 경우엔 자궁 내막 조직검사를 해야 합니다. 내막 흡인술, 소파수술 등으로 조직을 얻어 비정상적인 세포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세포조직을 통해 비정상적인 세포를 확인했다면 먼저 저용량의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치료를 3~6개월 정도 시행하고 이후 조직검사를 반복하여 자궁내막증식증이 여전히 발견되면 고용량의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치료를 진행하거나 자궁적출술을 고려합니다.

나이가 많고 비정상적인 세포가 많은 경우엔 곧바로 자궁적출술을 고려할 수 있지만 질문자님처럼 나이가 어린 경우엔 호르몬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