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비인후과 귀 관련 질문드립니다
1년전 오른쪽 귀가 먹먹하고 귀 끝에 이물감이 있었으며 큰소리를 들으면 많이 아팠는데 지금은 증상들이 미미하게 조금 남아있는 대신 오른쪽 귀안에가 자주 간지럽습니다. 병원에 예전에 갔을깨 ct, 청력 검사를 했는데 딱히 이상이 없고 청력이 상위1퍼라 예민해서 그런 다고 하시더라고요.
+저는 참고로 저는 때에 따라 비염이 어느정도 있고 비행기를 탈 때 마다 귀가 먹먹한게 아니라 귀 안에서 발살바를 할때보다 훨씬심하게 귀 안이 팽창(?)하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뿌드득 소리가 나 항공성 중이염이 있는 것 같습니다.
1. 콧구멍을 막고 코를 흥 하는 발살바를 하면 귀 안이 뿌드득 거리면서 귀에 있는 막이 공기에 같힌듯한 느낌이 듭니다. 다른 분들은 뚫린다고 어렴풋이 들은듯한데 제가 정상이맞나요?
2.발살바를 하면 자주 오른쪽 귀가 먼저 부풀어 오르던데 정상인가요?
3.메니어병, 이관개방증, 돌발성난청은 ct에도 안나온다고 하는데 가능성이있나요?

4.위 증상과 관련되며 ct에도 나오지 않는 병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5. 제가 잠을 불규칙적으로 자는경우가 허다한데 이 것이 영향이 있을수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이비인후과 귀 관련 질문드립니다
이호민
이호민 전문의 코앤핑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호민입니다.

우선 가장 가능성이 있는 질환은 귀인두관 장애(이관기능장애) 가 의심이 됩니다. 코와 귀를 연결하는 이관의 기능이 안좋은 경우 발살바 호흡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대부분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관기능장애, 발씀하신 메니에르, 돌발성 난청은 CT 또는 MRI로 진단하는 병이 아니라 임상양상/어지럼검사/청력검사 등을 토대로 진단하는 병입니다.

하지만 이충만감이 4주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위의 질환이 아닌 다른 내이의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 MRI(내이도) 를 시행해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