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소염진통제 알러지
잠을 자는 도중 어깨 통증을 느껴 정형외과에 진료를 받았고 염증때문이라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2달 정도 소염진통제를 먹고 물리치료를 받고 있었는데 약을 먹은 뒤로 몸이 좀 이상해서 병원에 말하고 1달 정도 약을 끊었습니다.

물리치료만 받으니까 몸은 괜찮았는데 어깨염증이 너무 안 나아서 의사분께 물으니 약을 안먹으면 효과가 적다고하여서 다시 2달 동안 약을 복용하였습니다.

그러자 약을 먹고 두통, 근육통, 피로, 황달, 발진이 나타났고 정형외과 의사분께 묻자 약 때문이 아니라 다른 것에 대한 알러지일 것이다 하였고 피부과를 갔더니 피부과 의사분은 잘 모르겠다 하시고 일단 항히스타민제와 면역먹제제를 처방받았습니다. 면역억제제를 먹고는 간지러움이 극도로 심해져서 피부과 의사분께 물었더니 약을 하나씩 써보는 수밖에 없다며 항히스타민제만 처방받고 서서히 피부발진과 가려움이 줄어들고 있는 상태입니다.(병원에서 차방받은 약은 에어클란정+키도라제정 입니다)

도저히 약을 못먹을 것 같아서 병원 1달 정도 안갔습니다. 그러자 어깨 통증이 다시 심해졌고 일반 약국에서 소염제 약을 샀습니다. 약 내용물은 브로멜라인+결정트립신인데 이 약을 먹고 두통, 근육통, 피로, 황달, 발진이 다시 났습니다.(브로멜라인 영양제만 먹었을 때는 알러지 반응이 없었습니다)

질문1. 소염진통제를 먹었더니 두통, 근육통, 피로감이 느껴졌고, 면역억제제를 먹었더니 간지러움이 더 심해졌습니다. 이 상황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질문2. 정형외과 의사분은 알러지가 안나는 소염제는 없다. 타이레놀이 알러지가 안나는데 그건 소염기능이 거의 없어서 효과 없다. 하셨습니다. 만약 제가 소염제 알러지가 맞다면 정말 알러지가 안나는 소염제는 없나요?
질문3. 어깨 염증은 약을 안 먹으면 안 났나요?(너무 안나아서 mri까지 찍었고 어깨 앞쪽의 염증과 견갑봉 주변의 날개같은 부분이 조금 찢어졌다고 합니다.) (정형외과 의사분은 어깨염증은 약을 안 먹으면 더 심해진다고 하셨었습니다)


answer Re : 소염진통제 알러지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질문1. 소염진통제를 먹었더니 두통, 근육통, 피로감이 느껴졌고, 면역억제제를 먹었더니 간지러움이 더 심해졌습니다. 이 상황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 약제 중단하세요 이상반응이나 약사님 상담하세요
질문2. 정형외과 의사분은 알러지가 안나는 소염제는 없다. 타이레놀이 알러지가 안나는데 그건 소염기능이 거의 없어서 효과 없다. 하셨습니다. 만약 제가 소염제 알러지가 맞다면 정말 알러지가 안나는 소염제는 없나요? 의사선생님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이상 반응입니다.
질문3. 어깨 염증은 약을 안 먹으면 안 났나요?(너무 안나아서 mri까지 찍었고 어깨 앞쪽의 염증과 견갑봉 주변의 날개같은 부분이 조금 찢어졌다고 합니다.) (정형외과 의사분은 어깨염증은 약을 안 먹으면 더 심해진다고 하셨었습니다)
-> 약제 선택은 류마티스 내과 선생님에게 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