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운동후 둔부이물감및 복압저하
제가 불균형이 좀 있는데 일주일전쯤에 공부하는데 상부 승모가 너무 아프길래 예전에 운동한 경험을 살려서 불균형있는쪽으로 흔히 말하는 코어근육위주로 과도하게 신장성 스트레칭을 좀 해줬습니다.

거의 10시간은 낑낑대면서 해준거 같습니다.
그러다가 어느순간 복압이 약해진 느낌이들면서 회음부쪽에 약간의 압박감이 들길래 깜짝놀라서 도중에 중단했습니다.

주로 대퇴부 주위를 신장시켰는데 제가 원래 왼쪽 골반은
앉을때 고관절이 찝혀서 더이상 못움직였는데 찝히는 느낌을 참고 계속 하다보니까 평생동안 그러던게 하루만에 고관절 찝히는게 개선 되더라구요. 그리고 족저 주위도 비슷하게 찝히는 느낌으로 해줬습니다. 그때까지는 복압이 안잡히진 않았고
운동해준 하체쪽이 근육이 약간 늘어졌다는 느낌? 으로
뼈를 단단하게 잡아주는 느낌이 아니라 마치 실리콘이 집아주고있는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다가 경추와 요추 유연성목적으로 약간 과도하게 척추를 펴다가 그때 왼쪽 복부가 바람이 새는 느낌이들면서 복압이 약해졌는데 그와 동시에 왼쪽 회음부가 눌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현재느낌은 왼쪽 대퇴부, 둔부 사타구니 쪽에서 뭔가 뻑뻑한 이물질이 들어있는 느낌이고 자세를 바꿀때마다 이동합니다.
억지로 최대한 항문조이면서 특정 방향으로 대퇴골을 회전시키면 왼쪽 고환과 왼쪽 엉덩이골 안쪽으로 쑥 들어가는 느낌이 나는데 그러다가 다시 또 이뮬감이 듭니다.

당일 운동후 왼쪽 옆구리 밑 왼쪽 견갑골 아래쪽으로 통증이 있어서 근육통인줄 알았습니다만 현재 오른쪽에 비해 확실하게 배가 덜 부풀어 오르고 눌렀을때 약간 따끔따끔거리는 감각이 듭니다.

왼쪽 고환은 감각이 좀 저하된 느낌이고 오른쪽 고환에 비해 그날이후로 축 늘어졌습니다.

그리고 그날부터 변볼때마다 변이 굵은것도 아닌데 지속적으로 찌져지고 굉장히 딱딱한 변이 나옵니다. 그리고 배에 힘이 약해졌습니다.

왼쪽복부는 약간 명치맞았을때 생기는 신경통 비슷한게 약하게 계속 느껴지고 둔부에서 느껴지는 이물감을 깔고앉았을때 더 심해지는거같습니다.

일반외과진료를 봤으나 서혜부 전면부쪽에 손으로 확인했을때 만져지는게 없다고 염려증으로 여기셨습니다.
현재 수험생이라서 지속적으로 앉아있어야하는데 너무 불편하고 병원가도 염려증환자 취급만 받고 정확한 원인은 모른체 이물감만 계속 느껴집니다.

의심되는 병명이나 원인이 있으시면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운동후 둔부이물감및 복압저하
2022.07.20
변상권 전문의
변상권 전문의 연세에스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1069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2.07.21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변상권입니다.

말씀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우나

과도한 운동에 의한 일시적인 증상으로 보이고
외과진료에서도 특이사항이 없다면 당분간
운동을 피하고 안정을 취하시면 좋아질 것
같습니다

오래 앉아 있고 스트레스에 의한 증상으로 보이
고 걱정하시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계속 불편함이 있다면 지금같이 근이완제나
소염진통제를 사용하고 따뜻한 반신욕
등으로 풀어주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