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손에 발진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제 손에 요즈음 물즙? 발진 같은게 생겨서 문의 드리려고 합니다.

초기에 열이 좀 나더니 다음날 일어나 보니까 손에 굳은살 비슷하게 생긴 붉은 반점, 수포, 물즙? 뭔진 모르겠는데 그런 증상들이 조금씩 손 내에서 퍼지고 있었는데 낮에는 조금씩 나아지다가도 다시 생기고 이러한 일을 한 4일째 반복하고 있습니다. 열도 나고, 피로했고, 목이 붓는 등 그렇게 한 3일 있다가 발진을 제외한 증상들은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요즘은 목이 엄청 마르고, 입맛 없고, 기침을 자꾸하게 되네요.

초기에는 혀에 혓바늘 비슷하게도 생겨서 아팠는데, 얘도 이제 없어진 상태구요. 앞으로 이 발진만 나으면 다른 건강 걱정은 안해도 되는걸까요? 그리고 이건 무슨 질병일까요-헤르페스나 수족구? 전날에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가졌던 것도 설마 연관이 있을까요?ㅠ


answer Re : 손에 발진
2022.07.28
변기원 한의사
변기원 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542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발생학적으로 뇌와 장과 피부는 모두 외배엽에서 나뉘어 지는 것이라서 장이 좋지 않으면 발진이 오게 됩니다.
특히 밀가루에 있는 글루텐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이 태어난 사람이 밀가루를 먹게 되면 글루텐이 분해되지 않고 소장에 있는 융모와 융모사이의 틈을 통하여 혈관으로 들어가게 되고 결국 몸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염증중의 하나가 발진으로 나타나는 것 뿐이라서 밀가루 보리 현미 콩 두유 맥주를 끊으면 발진이 많이 좋아지게 됩니다. 대신 고기 생선 채소 쌀밥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밀가루를 먹지 않아서 증상이 좋아진다면 글루텐 불내증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주일 정도 밀가루를 먹지 말고 좋아진다면 글루텐불분래증으로 인하여 발진이 오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글루텐 불내증을 치료하면 후에는 밀가루를 먹어도 발진이 재발이 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