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인한 외인성쿠싱증후군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선천적으로 아토피가 심해서 동네병원을 20년을 다녔는데 그병원에서 스테로이드중등도등급연고4개 1등급로션1개 먹는스테로이드 까지 한번에 과다처방해줘서 튼살 등 부작용 증상이 심하게나타났는데 부작용까지 그냥 단순히 살찐거라며 또 스테로이드를 많이 처방해주더라구요ㅠㅠ 20년간 그 병원만 다녀서 튼살치료 병원에 갔었는데 스테로이드부작용이라면서 엄청 심하다고 하셨구요..그렇게 스테로이드부작용으로 다리전체 심한튼살이 생기고 굉장히 마른체형이였는데 복부와 다리가 심하게 살이 쪘어요 튼살은 완치가 안되는걸 알기때문에 살이 찌는 쿠싱증상이라도 완화하고싶어 질문드려요 (제가 아토피 등 다른질병이 많아서 쿠싱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고 막막해서요..도움이 절실합니다 ㅜㅜ)
1. 스테로이드약물을 중단하면 별다른치료없이도 원래체형대로 돌아오나요?
2.스테로이드부작용으로 인한 쿠싱은 어떤 약물치료로 이루어지나요?
3.스테로이드부작용 쿠싱은 외인성쿠싱으로 알고있는데 피검사는 하는거로 알고있어요. 그런데 ct나 mri는 필수로 찍어야하는건가요?
4.환자마다 다르겠지만 스테로이드복용중단후 얼마기간이 지나야 체형이 원래대로 돌아올까요..

정말 아토피질병때문에 2차적인 질병들까지 산더미로 생겨서 고통스러울뿐더러 굉장히 마른체형이라 어딜가서도 말랏다는소리 듣고 살쪄본 느낌을 받은적이 없었는데 스테로이드때문에 어느시점부터 주변인들한테 살쪘다,왜 이렇게 관리안하냐 면서 가슴아픈소리 듣고 너무절망적이에요.. 쿠싱 정말 완화가능할까요??


answer Re :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인한 외인성쿠싱증후군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스테로이드약물을 중단하면 별다른치료없이도 원래체형대로 돌아오나요?
-> 우선 원인을 제거하면 좋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2.스테로이드부작용으로 인한 쿠싱은 어떤 약물치료로 이루어지나요?
> 스테로이드를 줄이거나 낮게 유지한 후 중단 치료 합니다.
3.스테로이드부작용 쿠싱은 외인성쿠싱으로 알고있는데 피검사는 하는거로 알고있어요. 그런데 ct나 mri는 필수로 찍어야하는건가요? 감별진단을 위해 검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환자마다 다르겠지만 스테로이드복용중단후 얼마기간이 지나야 체형이 원래대로 돌아올까요.. 최소 6개월 이상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