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베타차단제 부작용 문의합니다
안녕하세요.
잦은 빈맥으로 맥박이 빨라져서, 아테놀민정(베타차단제)을 3년 째 먹고 있습니다.
최근 3달 정도 빈맥이 자주 있어서, 아테놀민정의 용량을 2배로 먹게 되었습니다.
(( 25mg 에서 50mg으로 ))
기상 직후부터 맥박이 빠르고 제가 두근두근을 느껴 평소 식후에 먹던 아테놀민정(25mg)을 기상 직후 공복에 먹기 시작했고,
아테놀민정(50mg)을 먹고 나서 맥박이 정상이 되면 아침식사를 했습니다.

20일 전부터 식욕이 정말 줄었습니다.배는 고픈데, 음식을 먹고 싶지가 않습니다.
아침 점심 식사는 정말 억지로 먹고 있습니다.
그나마 저녁식사는 약기운이 떨어져서 그런지 그나마 조금 식욕이 생깁니다.
주치의 선생님께 물어보니, 임상에서 이런경우는 처음이라고 하십니다..
하지만 제가 느끼기에 식욕을 떨어뜨리는 것은 아테놀민정이 맞습니다.
--------------------------------------------------------------------------------------
질문1.
3년을 먹던 약인데 왜 20일 전 부터 이런증상이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공복에 먹기 시작해서 그런 걸까요?
약 용량을 2배로 늘려서 그런 걸까요?
-------------------------------------------------------------------------------------
질문2.
임상에서 이런 경우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실제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질문3,
아테놀민정을 먹으면 멍하고 의욕이 없고, 식욕까지 떨어지는게 도파민을 떨어뜨려서 그러는 건가요?
--------------------------------------------------------------------------------------

((꼭 답글 부탁드립니다.))
(((바쁘신데 답글 달아 주시는 하이닥 모든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베타차단제 부작용 문의합니다
2022.08.11
송슬기 전문의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의원 하이닥 스코어:2305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질문1.
3년을 먹던 약인데 왜 20일 전 부터 이런증상이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공복에 먹기 시작해서 그런 걸까요?
약 용량을 2배로 늘려서 그런 걸까요? -> 약제 부작용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
질문2.
임상에서 이런 경우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실제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기다려보시거나 보조제 고려하세요
--------------------------------------------------------------------------------------
질문3,
아테놀민정을 먹으면 멍하고 의욕이 없고, 식욕까지 떨어지는게 도파민을 떨어뜨려서 그러는 건가요? 아니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