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구내염 문의
강직척추염 초기로 올해 초부터 진통소염제 위주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염증수치(ESR: 18, CRP: 0.43)는 정상으로 떨어졌고 통증도 심하지 않아서 지금은 쎄레브렉스캡슐200mg와 타이레놀만 저녁에 복용하고 콜킨0.6mg 반을 3개월째 복용하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구내염이 자주 생겼고 최근 2년 동안은 괜찮았는데 약 때문에 그런 건지 그냥 몸이 좀 피곤한 건지 최근 몇 개월 동안 구내염이 5~10개씩 매달 생기고 있습니다.
첨부한 사진은 현재 상태이고 볼 안쪽으로도 하나가 더 있습니다. 그리고 2주 전부터 정상적인 변을 2~3일 말고는 못 보고 있습니다. 지난주에 내과에서 위장보호제들을 처방받았는데 속쓰림과 복통은 나아졌는데 묽은변을 자주 보고 있습니다.

류마티스내과는 진료일까지 2개월이 남았고 담당 선생님께서도 간헐적인 장염증세와 구내염이 생기는 걸 아시긴 하는데.. 현재 장염 증상보다 설염이 더 불편합니다. 근처 내과라도 가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약국에서 구매한 연고나 영양제는 도움이 안됩니다. 혹시 진통제들이 원인일 수 있다면 복용중인 약들을 일주일 정도 끊어보는건 어떨까요..?


answer Re : 구내염 문의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진통제가 원인이 되지는 않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복적인 구내염, 궤양을 동반한 경우 일반적으로는 면역학적으로 몸이 약해져있다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마땅한 치료는 없는데 면역력이 좋아지면 잘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베체트 병 같은 구강궤양과 성기부 궤양이 동반되는 질환의 가능성도 생각해볼 수 있으므로 다음 외래 방문시에는 베체트 병의 가능성은 없는지 문의해보시고
약을 먹는다면 비타민비 를 위주로 된 영양제를 추천합니다.
여러가지 제품이 있어서 임팩타민, 비맥스, 맥스케어 등 몇 가지 제품들이 있으므로 꾸준히 복용해본다면 일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설사가 반복된다면 가까운 내과를 방문해서 진료/처방을 받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