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에이즈 검사
안녕하세요, 에이즈 검사 관련 질문드립니다.

마지막 성관계는 10개월 전입니다만 콘돔을 사용하지 않고 질내 삽입하였습니다.(이 마지막 성관계가 조금 의심이 됩니다.)
그런데 최근 한 달 사이에 발바닥에 사마귀가 생기고 오른쪽 겨드랑이가 살짝 붓는 느낌이 있어 영등포구 보건소에서 성병 검사를 받았습니다.(사마귀 나는 거랑 겨드랑이 붓는 게 면역력이 떨어지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해서요.)
에이즈/매독/클라미디아/임질 네 가지를 받았는데 모두 음성이 나왔습니다.

다른 검사 결과는 그런가보다 했는데 에이즈 검사 결과에 기입된 검사명에 의구심이 생겨 이렇게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검사명이 'HIV항체(일반)'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게 항원/항체 검사법이랑은 다른 건가요?
검사 받으러 갔던 날은 체혈/소변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이 검사명이 인터넷에서 찾아 본 보건소 성병 검사 후기랑 달라서 불안한 마음에 에이즈 검사만 다시 받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원래 에이즈 검사를 받아보고 싶었는데 받는 김에 다 받자 해서 그냥 성병 검사를 받은 거였거든요...

그리고 서울 시 내 보건소에서 어떤곳은 EIA법으로 검사한다고 하고 어떤 곳은 CLIA법으로 검사한다고 하는데 어떤 것이 더 정확한 검사인가요?

EIA랑 CLIA랑 비교해서 어떤 것이 정확도가 높은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4세대 콤보검사가 제일 최신의 검사라고 하던데 4세대 콤보검사가 무엇인가요? EIA랑 CLIA중에 4세대 콤보 검사에 해당되는 것이 있나요?

질문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HIV항체(일반)' 검사는 항원/항체 검사법(EIA, CLIA)이랑은 다른 건가요?
2. EIA법과 CLIA법 중 어떤 것이 더 최신의 에이즈 검사법이며 어떤 것이 정확도가 더 높은가요?
3. 4세대 콤보 검사가 최신의 에이즈 검사법이라고 하던데 이건 어떤 것인가요?
4. 서울 내 보건소에서도 4세대 콤보 검사를 받아볼 수 있을까요?
5. EIA랑 CLIA 중에 4세대 콤보 검사에 해당하는 것이 있을까요?

가능하다면 1~5번으로 정리해 둔 질문에 모두 답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에이즈 검사
이윤길
이윤길 전문의 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윤길입니다.

순서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1. HIV항체 검사는 말 그대로 항체만 보는 검사 기법입니다. 항원/항체 두가지를 다 보는 검사기법보다는 정확도가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EIA법과 CLIA법은 검사실에서 검사를 시행할 때 사용하는 기법으로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3. 4세대 콤보 검사는 말 그대로 항원/항체 두가지를 동시에 측정하는 방식이라 제일 정확한 검사 방법입니다.

4. 서울 시내 보건소에서 어떤 검사기법으로 하는지 제가 알 수 없기에 하고자 하는 보건소에 문의를 하셔서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