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부비동염에 의한 삼차신경통이 있을 수 있나요?
삼차신경통 의심 증세가 심하여 MRI 촬영을 하였으나 삼차신경을 누르는 혈관도 없고 의심되는 원인이 없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신경외과에서 처방해준 테그레톨정을 먹으면 통증이 완화되기는 합니다. 이러던 와중 이비인후과에서 촬영한 안면 CT 결과로 우측 부비동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상악동 쪽에 진균성이 의심된다고 하는데 평소 비염증상은 없었습니다. 이런 부비동염에 의해서도 삼차신경통처럼 느껴지는 신경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나요?


answer Re : 부비동염에 의한 삼차신경통이 있을 수 있나요?
이송재
이송재 의사 검단탑병원 하이닥 스코어: 3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송재입니다.
진균성 부비동염의 정도를 모르기 때문에 정확히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침습적이지 않은 정도라면 보통은 삼차신경통 증상을 호소하진 않습니다. 별개의 가능성이 있으니 신경통은 약 복용하며 지켜보시기 바라며, 진균성 부비동염이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부비동염에 의한 삼차신경통이 있을 수 있나요?
김창효
김창효 전문의 삼성드림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김창효입니다.
부비동염에 의해서도 안면부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삼차신경통에서 느껴지는 통증의 부위와 유사한 부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진균성 부비동염의 경우 치료를 해야하기 때문에 진균성 부비동염을 치료하고 나서 통증이 지속되는 지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테그레톨에 통증이 완화된다면 테그레톨은 드시면서 진균성 부비동염을 치료하시고 이후 약을 끊으면서 통증의 양상을 보시는 것이 적절한 치료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