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난소 낭종 질문드려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제가 정기검진을 받고왔는데요
제가 간 병원은 초음파실에서 초음파봐주시는 분께 초음파받고나서 담당선생님 보는 시스템입니다
생리주기는 26일이고 생리시작일 7일째되던날 갔습니다.
초음파 받고 담당 선생님 설명들었는데 이번엔 오른쪽난소에서 배란이 되고있다 그러면서 초음파화면에 동그란 까만모양 보여주시며 이건 1.5센티인데 혹은 2센치 이상부터 혹이라고 한다라고 말씀하셨어요. 왼쪽 난소보여주며 왼쪽은 배란이 아니어서 깨끗하다(?) 뭐 그렇게 말씀하셨구요. 다괜찮으니 정기검진만 받으라구요.
그러고 초음파기록지를 떼서 집에왔는데요. 초음파기록지엔 왼쪽 난소: normal 오른쪽 난소:abnormal 1.6 cyst 이렇게 되잇더라구요
그러면 오른쪽 난소에 낭종이 있다는건가요? 담당선생님은 2센치부터 혹이라고 하니까 혹운 아니다라고 말씀하셨거든요
그러면 배란을 앞두고 난포가 커지는 중이고 그 커진 난포가 1.6이라는건가요? 난포가 2센치 정도가 되면 배란이되며 난자가 터져나온다고 알고있는데 그렇게 자라고 있는 난포를 cyst라고도 하나요?
검색해보면 난소낭종 같은경우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고 그것만 몇달뒤 확인해보면 된다고 그런글들이 많던데 저는 몇달뒤 없어졌는지 다시 확인해보자 이런말씀은 없으셨거든요. 그냥 정기검지만 잘받으라고 하셨습니다.
그럼 저는 초음파 기록지에 있는 1.6cyst가 없어지는지는 따로 추적관찰은 안해봐도 되는걸까요?


answer Re : 난소 낭종 질문드려요
한지운
한지운 전문의 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입니다. 일단 초음파로 보이는 까만색의 물혹은 모두 정식 명칭이 낭종 입니다. 다만 난소 낭종은 말씀하신 바와 같이 없어지거나 할 수 있는 경우들이 매우 많고 배란시 생기는 난포도 생기는 모양은 낭종이기 때문에 기록은 그렇게 합니다. 다만 생리주기나 여타의 진찰상의 소견과 맞물려 생각하여 추정했을때 배란성 난포로 생각되고 모양도 나쁘지 않아 정기검진을 잘 하시면 된다고 설명하셨을 듯 합니다. 주치의의 의견이 맞을 것이고 쓰신 글로 보아 제가 생각하기에도 크게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만, 불안하시다면 3개월정도 후에 다시 초음파를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