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정신장애 판정이 가능한 정도인지 문의드립니다.
30대 남자입니다. 정신과는 청소년 시절부터 약20년간 다녔습니다. 원래는 작은 개인병원에 오래다니다가 최근들어

서울 내 대학병원에 다니고 있습니다. 처음 개인병원은 학교부적응과 우울증 때문에 다녔습니다.
대학병원 다닌지는 약 10개월 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제 질병분류기호를 모르다가 대학병원으로 옮기고

처방전에 F20.9 조현병과 F33.2 반복성우울장애 외 4 개 코드를 받았습니다.

주치의께서 구두 상으로 조현병이라고 얘기하신적은 없었고 그동안 약은 솔리안 받은적도 있고 최근에는 아티반과 리스페달 등과 불안제를 받고 있습니다.

하도 상황이 나아지지가 않아 이 상태로 1년이상 치료받는경우(입원경력은 없습니다) 장애진단이 가능할지 문의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조현병이 맞는지도 궁금합니다. 주치의 선생님이 구두 상으로 조현병이라고 하신적은 없지만 처방전에는 항상 질병분류기호가 나왔습니다. 위 2개 코드가 4가지 정신장애 판단 기준중에 2가지라서 혹시나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정신장애 판정이 가능한 정도인지 문의드립니다.
2022.09.29
김강률 전문의
김강률 전문의 마음튼튼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4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2.10.13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강률입니다.

항정신용제 (말씀하신 솔리안, 리스페달 등) 를 사용하려면 F2 코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항정신용제 같은 경우 단순히 조현병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양극성 장애, 우울 장애, 그 외의 충동공격성이 있을 때 사용하기도 하므로
주치의로부터 조현병이라는 이야기를 직접 듣지 않았다면 확실히 조현병이라고 할 수는 없겠습니다.

정신장애의 경우 충분한 기간동안 치료를 받았음에도
증상으로 인해 상당한 수준의 '기능 저하' 가 '지속'되는 경우 장애 진단이 가능하므로
해당 부분에 대해서도 주치의 선생님께 여쭤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