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도와주세요.. 라모스탈 부작용으로 인한 발진
2주전 양극성장애로 정신과에서 라모스탈을 처방받고
팔에 미약한 두드러기가 났었는데요,
제가 당시 라모스탈을 처방받을 때 두드러기 부작용이 있을 시 바로 복용을 중단하라는
주의사항을 제대로 듣지 못해서 약 부작용인줄 생각도 못하고
그렇게 꼬박 약 2주 정도 라모스탈을 계속 복용했습니다
복용 후 12일 정도 되는 날 팔에있던 발진이 하루만에 얼굴, 종아리를 제외한 전신으로 퍼졌고
다음날 급히 피부과를 가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아 복용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불안한 나머지 그 다음날 또 내원해 주사를 맞았구요.

주사를 맞았는데도 차도가 없었고 그 날 밤부터는 질염까지 생겨
다음날인 어제 토요일 산부인과 방문하여 검사 후 질정넣고 연고 처방받은 후
내과 내원하여 수액과 피부과에서 처방받은 약과 다른 항히스타민제를 받아왔습니다.

그렇게 귀가하여 내과 약을 먹고 자고 일어났는데요..
자고 일어나니 발진이 전보다 더 심해졌어요.... 지금 따갑고 뜨겁고 난리가 났습니다
병원 휴무일이라 여쭤볼 수도 없고 꼼짝없이 화요일까지 지켜봐야하는 상황인데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ㅠㅠ

내과약 복용을 중지하고 원래먹던 피부과약을 다시 복용해야할까요?


<정리>
2주간 라모스탈 복용 후 부작용으로 발진이 생겨 라모스탈 복용 중단
피부과 내원하여 '휴온스시메티딘정20, 베타리온정,메치론정' 처방받아 복용
다음날 피부과 다시 내원, 주사맞음
차도가 없자 불안함에 다음날 내과방문 하여 수액 맞음 '덱사신주,페닐주,피엔-믹스페리주2호'
귀가 후 내과 처방 항히스타민제 복용하고 잠듬 '소론도정,두리온정,파모티딘정'
자고 일어나니 발진이 전보다 더 심해짐


answer Re : 도와주세요.. 라모스탈 부작용으로 인한 발진
2022.10.06
김태형 약사
김태형 약사 하이닥 스코어:20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2.10.08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태형입니다.

라모스탈(라모트리진) 복용으로 인해, 스티븐-존슨 증후군으로 고생을 하셨군요.

피부과약과 내과약의 구성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를 먹는다 하여 발진이 나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라모스탈 복용을 중단한 후, 처방해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의 후

약물을 조절해야합니다.

해당 이상반응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가 어려우므로

게시판 보다는 전문의와 반드시 상의하셔야합니다.

병원이 쉬는 동안 라모스탈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