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선생님 유방혹에 대해 질문드려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섬유선종도 손으로 촉진시 만져지나요?
제가 누워서 가슴을 만져보다 콩알처럼? 만져지는 부분이 있는데요(최근에 만져보게되었어요)
근데 제가 양성결절이 있어서 주기적으로 추적검사하고있습니다. 최근에 누워서 가슴을 만져보다 만져지는 부분이 있길래 제가 검사했던 기록지? 같은거 찾아보니까 제가 만져진다고 하는 그 부분에도 양성결절이 있다고 되어있어요. 사이즈는 1.6센치로 기록되어있구요
그래서 그게 만져지는건가 싶으면서도 처음 만져져서 놀래서요
검진은 지난 5월초에 했고 12월말에 정기검진 예정되어있는데 지금안가보고 그때 검진받을때 만져진다는 부분 말해봐도 괜찮을까요?
그리고 가슴을 자가검진해보며 만져본적이 없었다가 이번에 한벙 해봣는데 이게 누워서 만지는게 맞을까요? 누워서 가슴을 손가락으로 눌러보며 만져보면 전체적으로 대체적으로 뭔가 울퉁불퉁하게 느껴지거든요. 이게 유선인가요? 근데 유선도 울퉁불통 느껴지기에 혹이랑 구분도 좀 애매한거 같은데 어떻게 구별하면 될까요?
그럼 답변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선생님 유방혹에 대해 질문드려요
이영미
이영미 전문의 이영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영미입니다.
누워서 만져보셔도 되고 서서 거울을 보면서 만져보셔도 됩니다.
팔을 들고 최대한 유방이 펴진 상태에서 전체적으로 문지르면서 만져보시면 됩니다.
촉진시 울퉁불퉁한 느낌 보다는 주변 실질과 구별되어 좀 더 딱딱하게 만져집니다.
깊숙히 있는 혹은 부은 느낌만 있을 수 있구요.
콩알처럼 만져지는 것은 실제 혹인 것 같습니다. 검진 받을 때 만져지는 부위나 불편한 느낌이 있는 부위는 꼭
말씀을 해 주셔야 더 세밀히 관찰하게 됩니다.
섬유선종 크기나 위치에 따라 만져지는데 평소에 만져지지 않던 멍울이 만져진다면 진료를 다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여성들은 유방조직이 치밀한 편으로 자가검진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유방이 부드럽지가 않거든요.
생리주기에 따라서도 만져지는 느낌이 달라지구요. 혹이 있으시다면 주기적으로 초음파 검사가 꼭 필요해보입니다.
만져지는 멍울은 조직검사를 하여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하구요.
한 달에 한 번 정도 만져보시고 평소 느낌을 아셔야 하구요. 뭔가가 만져지는 것 같다면 초음파 검사로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정상 실질일 수도 있지만 실제 혹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정기검진 시 평소 궁금했던 부위나 만져지는 부위를 얘기하셔서 거기에 실제 혹이 있는지 확인해 보십시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선생님 유방혹에 대해 질문드려요
김지우
김지우 김지우 하이닥 스코어: 55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구별 방법은 만져서알수없고 영상검사,조직검사가 제일 정확합니다.
가까운 외과 의원 이나 병원에 가셔서 영상검사,조직검사 후 약 이나 수술 을 처방 받으시기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