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골반초음파 난소 복합낭종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3월 경 왼쪽 골반 불편감 및 골반통증이 있어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질 초음파를 받았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이상소견 전혀 없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8월 (질 초음파 6개월 정도 경과) 회사 건강검진에서 실시한 하복부초음파에서 우측 난소에서 1.7cm 복합낭종 소견을 받았습니다. 원래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긴 한데 이런 경우에 하복부초음파에서는 난소 내부의 난포들이 복합낭종으로 보이는 것인가요? 6개월 사이에 복합낭종이 생긴건가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들의 난포낭종들도 복합 낭종이 해당되는지 궁금하고, 하복부 초음파에서는 정확하게 판별하기 어려운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골반초음파 난소 복합낭종 질문드립니다.
한지운
한지운 전문의 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입니다. 아무래도 복부보다 골반이 더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고, 자궁과 난소는 골반에 위치하기 때문에 복부로 잘 안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합 낭종이란 여러가지 낭종이 겹쳐져 있다는 것으로 보이는 데 이는 초음파 보신 분에게 정확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낭성 또한 그렇게 보일 수는 있으나 보통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초음파 소견을 그렇게 말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없던 혹이 6개월 사이에 생길 수는 있으니 초음파 설명을 잘 들으시거나, 검진 기관이라 설명 받기가 힘드시다면 가까운 산부인과 초음파를 다시 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