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흉부엑스레이와 폐ct에선 정상이라는데 기침을계속해요
기침이 8일째 너무심하고 약을계속 바꿔쓰는데도 심해서 호흡기내과가서 흉부엑스레이와 폐ct를찍었는데 둘다 이상소견없고 정상이라고 합니다 청진기로 숨소리는 거칠고 쌕쌕거린다하여 폐기능검사도 했는데 정상이라하구요 가래검사는 다음주에 결과 나와봐야안다는데 가래색은 계속 녹색,갈색,피도 조금섞여있는데.. 폐에는 그럼 이상이없는걸까요 근데왜 기침도 심하게하고 가래색도 안좋은지 미열도있는데 폐문제가 아닐수있나요? 폐결핵은 가래검사에서만 정확히나오나요?


answer Re : 흉부엑스레이와 폐ct에선 정상이라는데 기침을계속해요
송대욱
송대욱 전문의 덕수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송대욱입니다.

간혹 역류성 식도염으로 기침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천식 중에 위산 역류가 원인이 되는 경우에 대한 보고도 있습니다.
혹시 목이물감, 가슴답답함이나 쓰림, 소화불량 같은 증상이 동반되지는 않는 지요.

흉부엑스레이나 CT면 결핵이나 폐렴을 알 수 있습니다. 폐에 이상이 없다면 다른 원인을 생각해보는 것이 좋겠어요.
또 가래가 있다는 말씀을 들으니 후비루는 아닌지도 생각해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어 코가 목뒤로 넘어가면서 기침을 하게 되는데요. 넘어가는 콧물이 인후두에 붙어있다가 가래처럼 기침할 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소화기 내과, 이비인후과에서도 상담 받아보도록 하세요.
검사에는 이상이 없는 만성 기침의 경우 한의원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침치료나 간단한 한약처방으로 담을 없애는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흉부엑스레이와 폐ct에선 정상이라는데 기침을계속해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우선 검사 결과에서 정상이시니 호흡기 말고 다른 쪽으로 검사를 더 추가 해보세요 식도염이나 부비동염 검사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