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밤마다 목 기관지 가래끼임 및 마른가래기침, 목마름증상에 고통받고있습니다.
1992년생(만 30세) 남성

현재 천식,기관지염을 앓고 있습니다. (22.04.01 진단)

천식의 정도는 천식유발검사를 했는데(천식을 유발하는 약을 단계별로 흡입하는 방식으로 진행) 호흡기내과 의사선생님이 턱걸이로 천식이 진단 됐다고 극초기로 미비하다고 합니다.

매번 2주 또는 1달마다 1차병원에서 처방된 약을 먹으며 진료때마다 코와 목을 점검하고 있지만(첫 진단때 엑스레이 찍음)날이 추워지고 부턴 호전증상이 크게 없습니다.

매번 기관지와 목에 가래나 끈적한 거품침이낀 느낌, 심한 마른가래기침, 뱉어도 나오지 않는 가래증상으로 목까지 계속 말라있어 목구멍이 부어 목통증까지 있습니다.

자고 일어나서는 매번 갈색가래를 배출하고 낮밤에는 녹색가래가 나오기도 하고 실피가 섞인 흰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
평상시엔 매번 거품이 끼어있는 끈적한 흰가래가 나옵니다.

목마름을 방지하여 미지근한 물을 낮에는 잘마시는데 22시넘는 밤에만 미지근한 물을 마시면 반사작용처럼 가래기침 및 나오지도 않는 가래배출을 계속 너무 자주 시도합니다.

날이 추워지고 나서는 더욱 심해졌습니다. 추워지고 건조해기 전에는 밤에 심하진 않았는데 날씨탓인지 밤마다 목구멍이 심하게 간지럽고 목마름이 생기고 그로 인한 마른기침과 목가래 끼임으로 인해 목까지 붓고 식은땀까지 뻘뻘흘려 고통스럽게 있다가 아침 7시쯤 넘어 지쳐 잠이 듭니다. (가습기도 틀고 몸도 따뜻하게 하고 방 온도를 24도에 습도60%로 유지중입니다.)

다음 진료가 22.12.15인데 그때 가서도 이야기할거지만 임시방편으로 도움이 될 방법이 있을까하여 하이닥 의사선생님들께 문의드립니다.

파일첨부가 5개까지밖에 안돼서 최근 5개월 내 처방약 내용 첨부드립니다.
01사진. 22.06.17 처방약
02사진. 22.07.30 처방약
03사진. 22.08.16 처방약
04사진. 22.08.31 처방약
05사진. 22.11.04 처방약(마지막 진료시 처방받은 약)


answer Re : 밤마다 목 기관지 가래끼임 및 마른가래기침, 목마름증상에 고통받고있습니다.
진성림
진성림 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입니다. 치료에도 불구하고 갈색가래와 녹색 ㅏㄱ래가
지속된다면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복용하고 있는약에 항생제와 거담제 천식약 기침약 위장 보호제가 들어가 있으나
가래가 심하다면 항생제를 변경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