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공황장애관련으로 질문드립니다.
올해 9월 5일부터 시작된 공황발작 증세로인하여 정신과에 다니고 있습니다.

주된 증상은 빈맥(120~140), 공포심, 가슴답답함 또는 과호흡, 불안감, 손발저림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빈맥은 5~10분 내로 가라앉으나 다른 증상들은 1시간, 불안증세는 3시간 정도 갑니다.

이때 병원에서 준 인데놀정 10mg과 아졸락정 0.125mg약을 먹으면 불안증세가 금방 가라앉습니다.

현재는 디푸로정을 일주일째 복용중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될 예정입니다.

디푸로정을 복용하기 전까진 발작증상 중 빈맥 증상이 나타나면 공포심이 극에 달했는데 현재는 공포심은 느껴지지 않으나 빈맥으로 인한 가슴답답함이 느껴지는 정도입니다.

정신과를 다니면서 심장내과를 방문했을 때 심전도, 24시간 심전도, 운동부하심전더, 심초음파, 운동부하심폐지구력 검사를 진행하였을 때 심장관련 문제는 없다는 진단도 받았습니다

이처럼 공포심이 발생하지 않은 빈맥이 있는것 같은데 이건 디푸로정을 복용해서 공포심이 발생하지 않은 증상인지 아니면 부정맥 등의 다른 것으로 봐야하는지 전문가분들의 소견을 듣고싶습니다.


answer Re : 공황장애관련으로 질문드립니다.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로만 봐서는 딱히 빈맥은 없는듯하며, 정신과 치료에 의해 증상을 느끼지 않는듯합니다만, 정확한 확인 위해 정신과 담당 선생님과 상의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