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암환자 간병중인데 먹어도 되는 식품들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위암인데 간에 전이가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2차 항암치료 중이며, 퇴원 후 집에서 3주 머무르고 다시 3차 항암치료를 할 계획입니다.

먹으면 도움이 되는 식품과 아닌 식품이 있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브뤼셀 새싹 / 호두 / 아마씨 / 치아씨 / 완두콩 / 렌즈콩
블루베리 / 파프리카 / 마늘 / 양파 / 현미 / 표고버섯

우선 저 위에 리스트에 식품들을 동결건조된 형태로 갈아서 물에 섞어 드리려 하는데
혹시 먹으면 안되는 식품이나 많이 먹으면 안되는 식품이 있다면 체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암환자 간병중인데 먹어도 되는 식품들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그렇게 드시는 것보다 견과류(곰팡이 꼭 유의 하시고 실온 보관 하시지 마시고 꼭 냉동보관하셔요)는 씹어서 한 두알 섭취 하시는 것이 좋고 특히 브라질너트 한 두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라질 너트에는 셀레늄이라는 항암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아마씨와 치아씨는 참깨 대신 음식에 사용하시고, 완두콩과 렌즈콩은 밥을 지으실 때 포함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브뤼셀 새싹은 아주 좋은데요, 브뤼셀 새싹을 십자화과 채소에 포함됩니다. 특히 십자화과 채소에는 항암 성분인 설포라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콜리플라워,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청경채 등) 이런 채소들은 질문자님 간 전이가 있으시기 때문에 생채소보다는 수증기에 살짝 쪄내서 드시는 것이 채소의 안 좋은 성분의 살균작용과 동시에 소화에 도 도움이 되십니다.

블루베리는 국가암정보센터에서 추천하는 항암음식 입니다. :)
특히 냉동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더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주의할 점으로는 냉동블루베리로 드실 경우 3개월 안으로 드셔야 합니다.

파프리카 / 마늘 / 양파 / 현미 / 표고버섯도 마찬가지 입니다. 익혀서 음식에 적절하게 활용하시어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이롭습니다.

항암 환자 분들은 위 뿐만 아니라 장까지 예민한 상태입니다. 소화되기 쉬운 상태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치아로 씹어서 드시는 작용(뇌자극, 소화액분비) 또한 중요한 과정에 속합니다.

동결건조를 한다면 거기에 따른 식품의 가공을 거쳤기 때문에 영양소 손실은 감안 하셔야 합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동결건조를 전문적으로 할 수 없을 뿐더러 만약 전문적으로 동결건조화된 가공식품(위 식품성분들이 농축된 상태)들을 구매하셔서 한꺼번에 드신다면 간뿐만 아니라 위나 신장에까지 부담이 되실 수 있기에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정 드시고 싶으시면 차라리 채소 수프 형태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음식에 포함하여 조리화 된 음식으로 매일 조금씩이라도 골고루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