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스테로이드(메치론) 복용 시 황열병 예방 접종 불가인가요?
안녕하세요.

남미(페루, 볼리비아, 아르헨티나) 여행을 계획하고 작년 연말에 In/Out 항공권 발권해 구체적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 볼리비아 비자 발급을 위해 아내와 함께 황열병 접종을 예약하고 병원에 다녀왔는데요..
제 아내가 알러지 및 비염 증상으로 인해 단기 스테로이드 복용을 처방받고, 최근 설 연휴 전 5일동안 해당 스테로이드를 복용했습니다.
복용량은 메치론 4mg 3알을 아침 저녁으로 2회 복용(1일 메치론 24mg)해 총 5일을 복용했고, 최근 5일 동안은 잠시 복용을 중단했습니다.

오늘 다녀간 병원의 내과의께서는 접종 시 부작용이 우려되어 예방 접종을 못 하게 하셨는데요...정말로 해당 스테로이드로 인한 부작용이 심각한 걸까요?

볼리비아는 우유니만 다녀올 것이라, 황열병 접종이 필수는 아니지만 볼리비아 이후 아르헨티나 입국 시에나 여러 가지 상황에서 걱정이 되어 가능하면 황열병 접종을 하고자 합니다. 정 안 된다면 황열병 미접종으로 비자 발급 후 현지 상황에 잘 대처해야겠죠..

의사마다 소견이 다를 것 같은데, 공통적으로 해당 수준의 복용량이라면 황열병 미접종을 권고하시는지요?


answer Re : 스테로이드(메치론) 복용 시 황열병 예방 접종 불가인가요?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황열 백신은 생백신이므로 면역이 저하된 상태에서 접종하게 되면 부작용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생긴다 안생긴다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임상적으로 그럴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가급적 접종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미량의 스테로이드를 사용했다면 고려해볼 수도 있겠지만 , 물론 이마저도 적극적인 추천은 아님,
메치론 24미리면 적은 용량은 절대 아닙니다.
현상태에서는 접종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스테로이드(메치론) 복용 시 황열병 예방 접종 불가인가요?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만으로는 딱히 메치론에 의해 황열병 예방접종을 막아야 할 상황은 아닐듯합니다. 정 걱정된다면 메치론 수일간 복용중단하고 접종해도 될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