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치질 수술 6주 차에 접어들면서 변이 새고 있습니다.
복합치질(내치핵2기, 3기)로 작년 12월 20일에 동네병원(대장 항문)에서 치질 수술을 하였습니다.

1주차 2주차 때까지는 분비물이 나오면서 시간을 보냈고 3주차 드레싱으로 내원 때 통증이 있어 상담을 하니 정상적으로 회복이 되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씀하셔 잘 회복이 되는가 싶었지만 4주차 때 드레싱으로 내원 때 통증이 나아지지 않아 말씀을 드리니 밖의 피부가 올라오면서 잘못 생성되어 오돌토돌한 피부가 올라와 절개를 간단하게 절개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정작 지금 걱정이 되는 건 유튜브나,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후기 과정을 살펴봐도 대부분 6주 차 이전에 거의 회복이 된다고 하는데 저는 현재 6주차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변이 새고 있어 문의드립니다.

간단한 치질 수술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고
병원 두 곳의 검사를 통해 괄약근에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증상이 치질 수술 회복 과정에서 지나가는 증상인가요? 뿐만 아니라 만약 치질 수술이 실패하였다면 변실금을 치료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가 궁금합니다.

치질 수술을 위해 강남에서 검사를 받았지만 정상이라는 판정을 받아 동네 병원에서 검사를 하니 2기로 판명이 되었지만 친절하지 않아 집 근처 병원에서 수술을 하였습니다. 이때 괄약근 검사에서는 모두 정상적인 괄약근으로 검사되었습니다.

인터넷을 보면 치질과, 치루에 관한 정보는 많지만 변실금에 관한 정보가 매우 미흡하여 하이닥에 문의드립니다.


answer Re : 치질 수술 6주 차에 접어들면서 변이 새고 있습니다.
조선연
조선연 전문의 송파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조선연입니다.

괄약근이 정상적이라면, 변실금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치핵 수술 상처는 6주정도면 좋아지는 것이 통상적이지만, 길게는 3개월 까지도 관찰 해 보셔야 합니다.

만약, 3개월 후에도 잘 낫지 않는다면, 다른 염증질환이 동반되어 있는지 확인 해 보고, 염증질환이 동반되어 있다면 그에 대한 치료를 하면 됩니다. 또한, 특별한 원인이 없다면 기다려 보면 결국에 좋아지게 됩니다.

치핵 수술 상처는 늦더라도 다 아물게 되어 있습니다.
수술 상처가 잘 아물고, 괄약근이 정상적이라면 변실금 우려는 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치질 수술 6주 차에 접어들면서 변이 새고 있습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보통 치질 수술 후 초기에 변실금이나 대변 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3~4주 정도에 완화가 됩니다. 6주차에 새롭게 변실금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재진찰 재진료 권고 드립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