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부정맥 질문 입니다 !
제 동생이 어렸을때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로 간질이라는 질병을 가지고 있어 발작을 많이 일으켰는데요 크면서는 많이 좋아졌는데,, 이상하게 소화가 좀 안되면 심장이 빨리 뛰더니 발작을 합니다!! 병원에서 심장 검사를 재작년에 받았을때는 부정맥이 약간 의심 된다고 했는데 이상하게 소화가 안되면 심장이 빨리 뛰면서 발작을 하니깐 이게 부정맥인지 원인이 뭔지 모르겠네요, 왜그런 걸까요?


answer Re : 부정맥 질문 입니다 !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간질의 원인은 아니지만 다음 경우에 간질발작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① 항간질약을 제대로 먹지 않는 경우가 가장 흔한 유발요인 입니다.
② 술을 마시거나 잠을 적게 자거나(수면부족) 기타 심신을 과로하게 하는 경우
③ 전자오락, 나이트클럽 등의 반짝거리는 불빛도 간질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④ 생리前이나 생리中에 발작이 잘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catamenial epilepsy라고 함).
⑤ 한약 등은 항간질약의 혈중 농도를 변화시켜서 간잘발작이나 약물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⑥ 내과, 정신건강의학과 등 다른 질환의 치료를 위하여 처방되는 약물 중 일부도 간질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⑦ 극도로 흥분하거나 고열이 나도 발작이 더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⑧ 드물게는 큰소리나 특별한 멜로디의 음악도 간질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악, 빛, 소리 등 특정한 자극에만 발작이 유발되는 경우 반사성 간질(reflex epilepsy)이라고 합니다.
환자는 이러한 특정 자극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각 환자는 자신의 간질발작에 대한 유발요인을 찾아서 이를 피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부정맥이있다면 어떤종류인지 진단해서 치료 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부정맥 질문 입니다 !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해준 정황상으로는 부정맥이 확인이 되셨으나 추가 정밀 검사 를 해보시거나 내분비 계통 검사를 추가 하십시요.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