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소화불량 관련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30대 중반 고도비만 남성입니다.

제가 치킨을 먹은 다음 날부터 3주 넘게 소화불량을 겪고 있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주 증상은 평상 시 복부 팽만, 복통(간헐적으로 다양한 곳에서 일어납니다, 좌측 상복부, 명치, 좌측 하복부, 옆구리까지요)가스, 헛트림, 변비, 최근에는 목에 이물감이 들고 메스꺼움이 약간 있습니다. 식사 후에 위 증상들이 특히 심하여 식단 조절은 3일 전부터 시작했습니다.
체중 감소는 한동안 없었는데 식단조절 하고 나서 약 1~1.5킬로그램 정도 빠졌습니다.
대변은 딱딱하고 잔 덩어리가 많은 것 외에는 색에는 큰 문제가 없고(황금색보다 조금 더 연한 것 같긴 합니다.) 소변도 이상이 없습니다.
주변에서나 제 스스로 외관 상(피부,눈 흰자위) 크게 변한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1. 작년 8월 심한 설사로 동네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포함한 위 및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았고, 이상소견이 없는 것으로 통보받았는데, 4~5개월만에 큰 병으로 진전될 가능성도 있는가요?

2. 건강검진 받은 병원에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고 하면서 약을 지어줬는데 별로 효과가 없었습니다. 약이 듣지 않는다면 큰 병으로 봐야하는 건가요?(약국에서 일반의약품 받은 트리메부틴말레산 알약하고 락토딘 캡슐은 먹었을 때는 잠깐 괜찮아졌습니다.)

3. 주변 어르신들은 단순 소화불량으로 생각하고 밥 먹자마자 바로 소화제를 나을 때까지 먹고, 2~3주 더 기다려보라고 하시는데 소화제는 장복해도 크게 문제가 없는지요? 또 바로 큰 병원을 가지 않아도 될는지요?

4. 흡연을 하고 있는데 혹시 궐련형 전자담배가 소화불량이랑 밀접한 연관이 있을까요?

다음 주 종합병원 소화기내과 예약을 잡았는데, 불안한 마음에 염치불구하고 질문드립니다.


answer Re : 소화불량 관련 질문입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소화불량 증이 위내시경 검사로 발견되지 못한 부분은 위 MRI 촬영을 통해서 좀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소화불량 관련 질문입니다.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로만 봐서는 큰 질환일 가능성은 딱히 없을듯합니다. 기능성 소화장애가 지속될 수도 있어 담당선생님과 상의 후 적절한 치료를 해 보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