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소화불량이 3주 넘게 지속되고 있습니다. 질문 드릴 것이 많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30대 중반 고도비만 남성입니다.

제가 치킨을 먹은 다음 날부터 3주 넘게 소화불량을 겪고 있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주 증상은 평상 시 복부 팽만, 복통(간헐적으로 다양한 곳에서 일어납니다, 좌측 상복부, 명치, 좌측 하복부, 옆구리까지요)가스, 헛트림, 변비, 최근에는 목에 이물감이 들고 메스꺼움이 약간 있습니다. 식사 후에 위 증상들이 특히 심하여 식단 조절은 3일 전부터 시작했습니다.
체중 감소는 한동안 없었는데 식단조절 하고 나서 약 1~1.5킬로그램 정도 빠졌습니다.
대변은 딱딱하고 잔 덩어리가 많은 것 외에는 색에는 큰 문제가 없고(황금색보다 조금 더 연한 것 같긴 합니다.) 소변도 이상이 없습니다.
주변에서나 제 스스로 외관 상(피부,눈 흰자위) 크게 변한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1. 작년 8월 심한 설사로 동네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포함한 위 및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았고, 이상소견이 없는 것으로 통보받았는데, 4~5개월만에 큰 병으로 진전될 가능성도 있는가요?

2. 건강검진 받은 병원에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고 하면서 약을 지어줬는데 별로 효과가 없었습니다. 약이 듣지 않는다면 큰 병으로 봐야하는 건가요?(약국에서 일반의약품 받은 트리메부틴말레산 알약하고 락토딘 캡슐은 먹었을 때는 잠깐 괜찮아졌습니다.)

3. 주변 어르신들은 단순 소화불량으로 생각하고 밥 먹자마자 바로 소화제를 나을 때까지 먹고, 2~3주 더 기다려보라고 하시는데 소화제는 장복해도 크게 문제가 없는지요? 또 바로 큰 병원을 가지 않아도 될는지요?

4. 흡연을 하고 있는데 혹시 궐련형 전자담배가 소화불량이랑 밀접한 연관이 있을까요?

다음 주 종합병원 소화기내과 예약을 잡았는데, 불안한 마음에 염치불구하고 질문드립니다.


answer Re : 소화불량이 3주 넘게 지속되고 있습니다. 질문 드릴 것이 많습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다른쪽으로 진찰받아보겠습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다른쪽으로 진찰받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작년 8월 심한 설사로 동네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포함한 위 및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았고, 이상소견이 없는 것으로 통보받았는데, 4~5개월만에 큰 병으로 진전될 가능성도 있는가요? -> 큰병의 가능성은 낮습니다.

2. 건강검진 받은 병원에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고 하면서 약을 지어줬는데 별로 효과가 없었습니다. 약이 듣지 않는다면 큰 병으로 봐야하는 건가요?(약국에서 일반의약품 받은 트리메부틴말레산 알약하고 락토딘 캡슐은 먹었을 때는 잠깐 괜찮아졌습니다.) -> 큰병의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3. 주변 어르신들은 단순 소화불량으로 생각하고 밥 먹자마자 바로 소화제를 나을 때까지 먹고, 2~3주 더 기다려보라고 하시는데 소화제는 장복해도 크게 문제가 없는지요? 또 바로 큰 병원을 가지 않아도 될는지요? -> 장복하여도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바로 큰병원에 가지 않으셔도 됩니다.

4. 흡연을 하고 있는데 혹시 궐련형 전자담배가 소화불량이랑 밀접한 연관이 있을까요? ->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우선 위내시경 검사 와 헬리코박터 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 항문 외과 병원에 오셔서 상담 해보시길 권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소화불량이 3주 넘게 지속되고 있습니다. 질문 드릴 것이 많습니다.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만으로는 단순 기능성 소화장애 혹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에 대한 확인이 필요할듯하며, 예약해놓은 진료 잘 받으시면 될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