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뇌경색, 심장 부정맥 환자 운동
안녕하세요 저는 2017년에 한번 뇌경색이 왔었다 주치의분께서 이정도면 완치다 할정도로 회복했다고 했었고 오년 뒤에 화이자백신 3차까지 맞고 직전까지 없었던 심장 부정맥이 갑자기 생겨 심장 부정맥이 뇌로 튀어 다시 뇌경색이 왔는데요 처음에 뇌경색이 왔을땐 인지장애 비스무리하게 같이 오고 몸도 제 스스로 못 움직여 물리치료,인지치료,운동치료 등등 여러 치료를 받았었고 약은 오년 동안 내내 먹었습니다 이번에도 움직이는데 약간 다리와 손에 힘풀리는게 있어 운동치료 5회 정도 받으며 운동치료 테스트를 거쳐서 지금은 집에서 쉬며 다이어트겸 재활로 헬스 다니고 있는데요 제가 뇌신경과 재활, 심장내과등 여러 주치의께 주기적으로 외래 받고있고 세분 다 저한테 스쿼트나 근력 운동은 하지말라고 일렀고 산책 위주로 유산소 운동하라고 했는데 트레이너분께서 근력 위주로 시켜서 하면서 아직까지 병적으로 아프다거나 하는건 없지만 계속해도 될지 곧 스쿼트도 들어갈거라고 하는데 해도될지 걱정이 많습니다 해도 괜찮을까요?


answer Re : 뇌경색, 심장 부정맥 환자 운동
신승렬
신승렬 운동전문가 더조아짐 하이닥 스코어: 120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주치의선생님이 근력운동을 하지말라는 판단의 이유가 중요합니다. 근력운동으로 진행했을 때 신체에 스트레스가 증가되어서 조심하라는 이유로 말씀하신것같습니다만은 장기적으로 본다면 근력운동은 필요합니다.

산책 정도의 운동강도라고하면은 현재 심폐지구력이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운동강도는 서서히 올리되 주치의와 함께 몸 상태를 늘 체크하면서 운동 진행하셔야 됩니다.

뇌경색으로인해서 뇌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떨어지고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운동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 운동이 무조건적인 근력운동도 아니고 가벼운 유산소운동도 아닙니다.

가장 좋은 것은 뇌의 기능이 떨어진 영역을 운동으로 좋아지게 하는 것입니다. 움직임을 통해서 뇌의 기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뉴로트레이너를 찾아가시면 이러한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