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스테로이드 포함된 윤곽주사와 자궁근종/난소물혹 연관성
만 34세 미혼 여성입니다.
작년 10월에 산부인과 내원 후 올해 3월 초에 다시 방문하여 산부인과 3종 검진을 했는데요.
5개월만에 자궁근종이 3개가 더 생기고 기존에 있던 근종은 크기가 더 커졌습니다. 난소 물혹도 하나도 없었는데 2개 새로 생겼고요. 의사 선생님께서도 너무 빨리 발생해서 좀 놀라신 것 같았습니다.

제가 올해 1월부터 2주 간격으로 총 3회 성형외과에서 스테로이드 포함된 윤곽주사를 맞았는데 혹시 그게 영향을 줬던 것일 수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걱정이 돼서 만약 연관성이 있다면 남은 3번 횟수는 환불받거나 취소하려고 합니다.
주사 처방해준 성형외과에서는 부정출혈이 있을 수 있다고만 주의를 줬었고 실제로 부정출혈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산부인과에서는 생리통이 심해지지 않았냐고 계속 물어보시는데 생리가 시작되면 바로 진통제를 잘 챙겨먹는 편이라 평소에 비해 큰 변화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주기도 거의 잘 맞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방문한 산부인과에서는 따로 예방법은 없고 그냥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고 하시는데 영양제라도 도움될만한 게 없을까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스테로이드 포함된 윤곽주사와 자궁근종/난소물혹 연관성
이재성
이재성 전문의 이지스로앤/로앤산부인과의원(선릉점) 하이닥 스코어: 1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재성입니다.

자궁근종은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받는데 스테로이드계통의 약물은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있습니다. 스테로이드가 자궁근종에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근종이 커졌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피하시고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으시면서 지켜보시고, 비수술적인 하이푸 치료법도 있으니 크기나 위치를 확인하시고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