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링거 맞은 후 정맥염 의심
링거 맞은 후 혈전성 정맥염의 증상이 어떻게 되나요?

어제 링거를 맞은 이후 지혈 밴드를 너무 늦게 떼서인지, 20분 정도 후에 손을 씻다가 물이 튀어서인지 링거 맞은 부위가 동그랗게 올라오고 붉었습니다. 찾아보니 혈전성 정맥염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더군요. 동그랗게 부은 부분이 작기도 하고, 대부분은 금방 호전된다는 글을 봐서 그냥 놔뒀습니다.

다음날에 붉은기도 많이 사라지고 튀어나온 부분도 꽤 가라앉아서 안심했는데, 시간이 지나니 링거 맞은 쪽 팔의 팔뚝에 통증이 느껴지고 열감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팔뚝이 붓거나 붉게 변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원래 주사 부위가 아니더라도 그쪽 팔이 아플 수 있나요? 수액이 새서라기엔 생리식염수만 맞았는데 혹시 생리식염수도 이럴 수 있나요? 수액을 맞는 중엔 아프지 않았습니다. 또 혹시나 혈전성 정맥염이었는데, 혈전이 떨어져 팔 위로 올라간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들기 시작했습니다. 혈전성 정맥염의 증상을 알고 싶고, 혹시나 이로 인해 혈전이 떨어져 몸을 돌아다니다가 막혔을 때의 증상도 궁금합니다.


answer Re : 링거 맞은 후 정맥염 의심
이학민
이학민 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입니다.

혈전성정맥염은 그런 식으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주사로 인한 통증과는 거리가 멀어보입니다.
생리식염수로는 그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이론적으로 혈전이 문제가 될 수도 있으나 질문자님에서는 해당 사항이 없으니
별로 걱정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링거 맞은 후 정맥염 의심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해당 병원 원장님에게 자세한 설명을 들으시고 외과 병원으로 협진 받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