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문표피낭?
안녕하세요 항문옆에 아주 작은 뾰루지? 종기? 가 났었어요
배변시나 앉아있을때 통증이 있지는 않았고, 누르면 살짝 압통이 느껴졌었어요
겉피부에 난거 아니라 속피부에 난거같이 봤을땐 아무병변도 보이지 않았어요
근데 아픈가 안아픈가 꾹꾹 눌러보다가 고름이 살짝 터졌습니다.
그 다음날은 겨우 만져서 확인할 정도로 작아졌구요
하지만 여러군데 검색하고 나서 항문농양이나 치루라고 하여 무서워서 바로 항문외과 갔고
수지검사, 초음파검사를 통해 치루관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하셨는데 절개는 하고가자 해서
절개배농술을 하고 심지를 넣어놔서 고름배출이 수월하게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수술 시작할땐 표피낭이라고 하셨는데 수술끝나고나니 고름이 깊고 커서 구멍이 뻥 뚫려있다며 치루를 염두해두자고 하셨는데
표피낭 일경우에도 치루가 될 수 있는건가요? 그럼 애초에 표피낭이라고 왜 하셨을까요...?
또 배농술을 하고 지금 6일차인데 아직도 고름이 나옵니다. 심지를 넣어놔서 그런걸까요?
아니면 진짜 치루인건가요?


answer Re : 항문표피낭?
유윤식
유윤식 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표피낭이라고 의심되어 수술을 했더라도, 수술실에서 농양이나 치루로 확인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확실하지 않으면 보통은 수술 전에 두가지 경우를 모두 설명 드리고, 수술실에서 최종 확인 후 그에 맞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표피낭이 치루가 되지는 않으나, 표피낭이라고 의심되어 수술을 했으나 막상 확인해 보니 표피낭이 아니고 농양이나 치루였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배농하고 나서 상처가 아물기까지 계속 분비물은 나옵니다.
보다 자세한 상태는 수술 받으셨던 병원으로 문의 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