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배변 시 출혈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
종종 있는 일이라 별 신경은 안쓰지만, 저같은 경우 딱딱한 변을 본 후엔 며칠 간 배변을 볼 때 피가 같이 섞여 나오곤 합니다. 양은 많지 않구요.

좌욕을 해주면서 며칠정도 좀 지나면 알아서 피가 멈추더군요.

그런데 간혹 무른 변을 보는데도 피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굉장히 드문 일인데 오늘 이 증상이 나타났네요. 출혈 양으로만 따지고보면 최근 몇 년간 가장 많지 않았나 싶습니다.

간혹 피가 암적색 혹은 검은색에 가깝다면 병원을 가봐야 한다고하는데 저한테 발생하는 출혈은 언제나 선홍빛, 빨간색이라 큰 문제는 아니겠거니 하고 넘기는 편이죠. 오늘의 출혈 역시 선홍빛의 빨간색이었구요.

변이 물러서 그런지 피가 꽤 많이 나오는데도 볼일 볼 때 불편하거나 통증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볼일을 다 본 후 좌욕을 하면서 항문을 만져보니 겉으로 나온 치핵은 없구요,, 따끔거리지도 않는 걸보니 치열도 아닌 것 같구요.

제 증상은 어떤 것이 원인이라고 봐야 할까요?


answer Re : 배변 시 출혈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
유윤식
유윤식 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배변 시 출혈은 치핵이나 치열 같은 문제가 있을 때 발생될 수 있는 증상으로, 두 질환이 병행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젊고 선홍색 출혈이면 대장문제 보다는 항문쪽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고 반복되는 증상이라면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방치해서 심해지면 결국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 될 수 있기에,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신 후 미리 관리하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배변 시 출혈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본인이 확인하지 못하는 치핵 등의 가능성 있습니다. 대장 질환 가능성 보다는 항문 질환 가능성이 높아보이며, 항문외과 진료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