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방광염
요도에서 직접 채취했을 때는 소변 염증이 없다고 했는데 소변검사만 하면 염증이 나와요 도대체 무슨 증상일까요
참고로 std 가드넬라만 나왔어요


answer Re : 방광염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요도에서 직접 채취한 샘플에서는 소변검사와 달리 요도에 존재하는 세균이나 염증 등을 더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더 높은 진단력을 가집니다. 그러나 샘플 채취 시 기술적인 문제 또는 샘플 양이 충분하지 않아서 염증이나 세균 등을 검출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변검사 결과에 염증이 나타난다면 해당 염증이 요도 이외의 다른 장기에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진단을 위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가드넬라는 성병인 임균으로 요도에 감염될 경우 요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도염의 증상으로는 소변 과다, 소변하듯이 끈적거리거나 피가 섞인 배출물, 소변이나 음경의 가려움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방광염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소변 검사 도중 잘못된 방법이나 소변 검사 도중 오염으로 인해 염증 발생이 나타나는듯합니다. 요초에서 채취할때 염증이 없다면 걱정하실 상황은 아닌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