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동거인으로 인한 코로나 감염 확률
일주일전에 같이 방을 쓰던 룸메이트 선생님이 코로나에 감염 되셔서 본가로 가셨었습니다.
룸메이트와 계속 같은 공간을 사용하긴 했었지만 다행히 저는 감염되지 않아서 쓰고있던 기숙사 방에 그대로 있는 상황입니다.
(화장실만 공용으로 쓰고 원래 서로의 물건을 터치하지 않고 이야기도 가까이서 하는 관계는 아니라서 그런지 모르갰습니다)
문제는 룸메 선생님이 (확진후9일이 지나서 ) 오시는데 제가 감염될 확률이 있을까요? 저는 이 바이러스에 안심해도 되는것인가요?
일주일후에 가족행사가 있는데 부모님께서 기저질환자(이식환자)셔서요.....
이전에 (제작년과 작년에) 코로나 2번 확진 되었었는데 룸메 선생님이 확진되신 바이러스가 같은 바이러스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특별히 조심해야 하는 상황이라 걱정이 됩니다......


answer Re : 동거인으로 인한 코로나 감염 확률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룸메이트가 감염된 후 9일이 지난 시점에서는, 그동안 함께 사용한 공간에서 감염될 가능성은 매우 적지만, 완전히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룸메이트와의 직접적인 접촉이나 감염자와의 동일한 공간에서의 장기간 노출 등의 높은 위험성이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면, 감염될 확률은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가족 중 기저질환자가 계신 경우, 예방에 항상 더욱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가족 행사 이전에 코로나19 검사를 받아 음성판정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가족 행사 이후에도 2주간 관찰 기간을 두고 자가 격리를 하시는 것이 안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코로나19는 변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룸메이트 선생님이 감염된 바이러스가 작년에 감염된 바이러스와 동일한 바이러스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예방 차원에서 적극적인 방역 수칙 준수와 개인 위생 관리, 마스크 착용 등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