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rsv바이러스 의심으로 바난정 3세대 항생제를 바로쓰기도하나요?
오늘 진료보고 이비인후과에서 rsv로 진단받았어요.
내시경으로 코뒤쪽 고름과 목부음 확인했구요.
처방받은 약보니 3세대 항생제바난이더라구요.
아이도 비슷한증상으로 항생제 먹일때는
냉장보관 항생제로
순차적으로 먹이다 분홍색 바난시럽으로 최종 먹였던기억이나서 집에와서 찾아보니
바난은 1.2세대 복용후 반응을보고 투약지도하라고
되어있던데 ㅡㅡㅋ

첨부터 너무 포괄적인 항생제를 먹으면
내성과 부작용이 생길까 걱정되어서요.

제가 진료중에 항생제먹으면
설사가 걱정된다고 하긴했는데

어떤 근거로 처음부터 바난을 사용했을지
내성과 관련하여
의견부탁드려요.^^


answer Re : rsv바이러스 의심으로 바난정 3세대 항생제를 바로쓰기도하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RSV 바이러스는 항생제로 치료할 수 없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항생제를 처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항생제는 종종 RSV와 같은 바이러스에 의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SV로 인해 발생하는 중이염 또는 폐렴과 같은 감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바난은 넓은 스펙트럼의 항생제로서 다양한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 약물은 RSV와 같은 바이러스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RSV 바이러스에 대한 진단을 받은 경우, 바난은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보다는 합병증 예방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생제는 가능한 한 좁은 스펙트럼의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내성 및 부작용을 방지하고 적절한 치료를 위해 필요한 세균만을 목표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넓은 스펙트럼의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의료 전문가는 아이의 상태와 항생제를 처방하는 이유에 대해 신중하게 판단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약물 투여에 대한 직접적인 근거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