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질문 드려요
저희 아버지 건강에 대해서 질문드려요

나이 : 78세
성별 : 남

얼마전에 MRA 뇌 사진을 찍어보고 우연히 뇌혈관에 꽈리가 발견되었어요

의사선생님께서 두개가 발견되었는데

하나는 작은것이고 하나는 그것보다 큰것인데

큰것은 B 자 모양이였는데 풍선 모양이 각각 약간 떨어지긴 햇는데 B 형태로 보였어요

의사 선생님께서 어떤 상태인지 알아보기 위해
사타구니를 세척하고 구멍을 내서 무엇을 넣어서 뇌까지 올려서 현재 상태가 어떤지 보는 시술을 해보자고 하시며
(시술 시간은 30분 정도로 끝나고 입원은 하루 정도라고 하셨어요)

집에 가셔서 해당 시술을 하실지 여부를 결정하시라고 하셨어요
응급은 아니라고 하셨는데 의사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몇마디로는 도저히 판단을 할수가 없어요

제가 인터넷으로 알아보고 궁금해진것은

꽈리의 크기에 따라서 수술을 할것인지 안하고 추적관리를 해야 할것인지 결정하는것 같은데요

의사선생님께서 크기는 알려주시질 않았어요 ㅠ

제가 질문드리는 포인트는

■ 질문1] 지금이라도 다시 해당 병원에 가셔서 상담을 해서 크기를 알려주라고 해서 알아보는게 좋을가요?
해당 뇌사진은 MRA를 찍은 사진인데요 MRA 사진으로 꽈리의 크기를 알수있어요?

■ 질문2] MRA 찍은 사진을 의사선생님께 달라고 해서 MRA 사진을 받을수 있으가요?
MRA 사진을 가지고 다른 병원에 가서 다른 선생님께도 상담을 받고 싶어서요

■ 질문3] 아버지 사진에 있는 꽈리는 B자를 왼쪽으로 뒤집어 돌려놓은 형태 (풍선이 왼쪽을 향함)로
풍선의 간격은 약간 떨어진 모양이지만
얼핏 보면 B 자형태 에요 이렇게 꽈리가 어느 정도 붙어있으면 터질 위험이 더 높은거예요?
꽈리가 하나만 있는것은 아니고 두개가 어느정도 붙어있어서 더 걱정이 되요
뇌혈관 사진 찍어보면 꽈리가 여러개 있는 경우도 있어요?

꽈리 크기가 작으면 일단 수술은 안하고
건강을 관리하면서 추적 검사를 하면 된다고 하는데 그렇게 된다면 좋겠어요

저의 세가지 질문에 설명 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answer Re : 질문 드려요
김영준
김영준 전문의 학교법인성균관대학삼성창원병원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영준입니다.

문의 감사합니다.
1) 과거에는 뇌동맥류의 크기가 파열을 예측하는 주요 인자로 고려되었지만, 최근 연구에는 크기는 중요하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뇌동맥류의 모양이나 위치, 혈류역동학적인 기전, 환자의 기저 질환들이 더 중요한 인자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2) 해당 병원에 신청하시면 자료를 CD에 담아 줄 것입니다.
3) 뇌동맥류가 다발성으로 발생하는 것은 드물지 않습니다.
참고해서 진료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질문 드려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꽈리의 크기를 알아보는 것이 좋을까요?
꽈리의 크기는 중요한 정보 중 하나입니다. 크기가 작으면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지만, 크기가 크면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 선생님께서 추천한 시술을 받기 전에 다시 병원을 찾아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크기를 알려주실 수 있을 것입니다. MRA 사진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MRA 사진을 함께 가져가시면 좋습니다.

MRA 사진을 병원에서 받을 수 있을까요?
MRA 사진은 병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에 문의하시면, MRA 사진을 요청하실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꽈리가 하나만 있는 경우도 있나요? 꽈리가 붙어있으면 터질 위험이 더 높은가요?
꽈리는 하나만 있는 경우도 있고, 여러 개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꽈리가 붙어있으면, 두 개 이상의 꽈리가 하나로 합쳐져 있어서 수술이 더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꽈리가 붙어있더라도, 크기와 위치 등에 따라서 추적 검사를 하면서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터질 위험이 있는지 여부는 꽈리의 크기, 위치, 형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므로, 의사 선생님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 선생님의 조언을 따라서 상세한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