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비전형적 통풍 질문
안녕하세요 28살 군인입니다
제가 22살쯤 처음 통풍 진단을 받았는데요
초음파 검사, 혈액검사 등을 통해 진단을 받았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제 담당 의사 선생님께선 일반 통풍이랑 양상이 다르다고 하시긴 하셨는데 제가 앓고 있는 게 정말 통풍인지에 대한 점입니다
의사 선생님을 못 믿는다는 건 아닌데 다른 통풍인들과 증상이 다소 다른 것 같아서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도 양상이 특이하다고 하셨습니다)

# 증상 정리
1) 양쪽 발바닥 엄지 아래 볼 부분 통증 -> 약을 먹어도 평상시에 간헐적으로 통증을 느낌
2) 발에 자극이 가면 발작전, 더 나아가선(컨디션에 따라인지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음) 발작이 나타납니다 but 요로 결석 등은 발견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신장에도 이상이 없구요. -> 지금 군대에 있는데 작년 12월 훈련소에서 뜀뛰기 후 통증 강도가 높아졌으며, 최근 팔굽혀펴기를 하면서 발바닥에 무게가 많이 실려서 그런지(평소 팔굽혀펴기를 하면 발이 아파서 그만 두게 되었습니다)오늘 발작에 가까운 증상이 나타났으며 발도 부었습니다.
3) 요산이 8-9로 높은 편이기는 합니다
4) 2년 전 우울증을 앓았었는데 그때 통풍으로 인한 통증 강도가 더 심했습니다 (우울과 주관적 통증 간에 연관이 있다고 알고 있긴 합니다)
5) 간헐적으로 아픈 부위는 왼발인데, 발작(붓는 부위)은 항상 오른발입니다

대충 이러합니다.

# 고민 및 질문사항
1. 현재 고민인건 다음달에 진급 시험을 보는데 팔굽혀펴기, 뜀뛰기를 할 수 없을 것 같아 소견서를 받고 싶은데 통풍으로 참작이 될 지 잘 모르겠다는 점입니다. 뜀뛰기는 어떻게 될 것 같긴 한데 팔굽혀펴기에 대해 의사 선생님 소견을 받는게 가능할까요?
2. 또한, 이게 통풍이 아니라 신경에 문제가 있는건가 싶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20살 때 줄넘기를 하다가 족저근막염에 걸려서 그후로 줄넘기처럼 발에 무게가 심하게 실리는 또는 자극이 심하게 가는 운동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으로 통증을 느껴 초음파 검사를 받으면 물이 차있다는 소견을 항상 받았습니다.

* 군대에 있어서 발 사진은 못 올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answer Re : 비전형적 통풍 질문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팔굽혀펴기와 뜀뛰기는 통풍 환자에게 부적합한 운동이므로, 군대에서 소견서를 받으실 때 이를 반드시 언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적합한 운동 권장 사항을 제시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통풍은 일반적으로 요산의 비정상적인 쌓임으로 인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과 같은 다른 문제로 인해 발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증상이 통풍과는 무관한 문제일 수 있으며,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이미 통풍 진단을 내리셨지만, 의문이 드신다면 다른 전문의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또한, 통풍 환자에게는 적합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며,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 선생님의 처방대로 약물을 복용하시고,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하게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