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머니가 암환자이십니다 근데 황달 수치로 인해 가려움을 호소하고 계셔요
하필 주말이 껴서 병원을 갈 수도 없고 오늘 새벽 가려움 때문에 잠을 주무시지 못해 결국 새벽에 응급실까지 다녀오셨거든요 또 곧 담관을 넓히는 시술을 하실 예정인데 그로 인한 재입원일은 다음주 월요일이고 시술 스케줄이 언제 잡힐지 몰라 대기를 하실 수도 있어요 근데 그 동안 가려움 때문에 고생하실까 걱정됩니다 혹시 황달 수치로 인해 가려움은 알레르기 약으로도 잡히나요? 퇴원했을 때 병원에서 처방해주신 약이라고 들었는데 도저히 약효가 듣지가 않아서 엄청 괴로워 하세요 혹시 이게 좀 줄어들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또 냉찜질이 도움이 될까요? 온몸이 가려우시대요...


answer Re : 어머니가 암환자이십니다 근데 황달 수치로 인해 가려움을 호소하고 계셔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바쁘신 와중에 이렇게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 남겨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바쁘신 와중에 이렇게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 남겨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황달은 간 기능이 저하되어 색소가 담즙으로 제거되지 못해 몸에 노폐물이 쌓이고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환자분들은 주로 담즙을 순환시키기 위한 약물 치료, 광범위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항생제 치료, 특별한 식이요법 등의 치료를 받습니다.

알레르기 약으로 가려움증이 잡히는 경우도 있으나, 각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처방 받은 약물이 효과가 없는 것 같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다른 치료 방법을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냉찜질은 일시적으로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황달이 심한 경우 냉찜질이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려움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다른 방법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시고 치료 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어머니가 암환자이십니다 근데 황달 수치로 인해 가려움을 호소하고 계셔요
김범철
김범철 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
황달 있으면
간장약 고덱스캡슐을 드시기바랍니다.
가려움을 완화하는 약은 페니라민,스테로이드 입니다.
내과병원에서 페니라민,스테로이드 주사 맞으면 호전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