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흡인성 폐렴
흡인성폐렴이 폐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생기잖아요 항생제로 치료한다고 알고있는데 항생제로 균은 잡는데 이물질은 어디로가나요 피에 녹나요 가래로 배출되나요


answer Re : 흡인성 폐렴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아예 큰 이물질은 처음부터 기도로 넘어가기 어렵습니다. 작은 이물 자체는 가래로 배출되기도 하고, 폐렴이 치료되며 소실된다고 이해하시면 쉬울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흡인성 폐렴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흡인성 폐렴은 외부에서 들어온 물질(이물질)이 호흡기를 통해 폐에 들어가서 발생하는 폐렴입니다. 이물질은 호흡기를 통해 폐로 이동하며, 일부는 호흡기의 세포들이 흡수하고 배출합니다. 그러나 이물질의 양이 많은 경우에는 호흡기에서 충분히 제거되지 못하고 폐에 남을 수 있습니다.

폐렴의 원인균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며, 대부분은 항생제 치료로 완치됩니다. 항생제 치료로 인해 세균이 죽으면, 세포의 잔해와 함께 가려운 기침을 일으키는 가래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이물질이 남아있을 경우, 약물 치료가 아닌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즉, 흡인성 폐렴의 치료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치료는 선천적인 기도구조의 이상, 외부 이물질의 피해 및 기도나 폐에 노출된 화학물질의 제거 등을 포함하는 이물질 제거를 목표로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