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선생님 안녕하세요
균 관련해서 질문 몇가지 여쭙습니당

제 여자친구는 저와 교제전인데 작년 12월에 자궁경부 관련 고위험군 균이 나왔었고(16번 혹은 18번인 것 같습니다)
나온 뒤로 예방차원에서라도 자궁경부 예방접종을 한 상황입니다.

올해 3월에 저희가 교제를 시작하면서 콘돔없이 관계를 2회정도 가졌고
저는 참고로 가다실 접종을 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리고 저는 교제전에도 어떠한 균도 나온적이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질문 몇가지 드리고 싶습니다.

1) 이런 상황에서 저에게 고위험군 균이 전파될 가능성이 있나요? 만약에 있다면 최악의 상황에는 어떤 질병에 걸릴 수 있나요? 남자는 고위험군 균이 전파되도 크게 문제는 없다고 들은 것 같기는한데,,, 여쭙습니다

2) 저희가 관계한지 1달정도 지났는데, 만약에 1달전에 전파가 되었었다면 지금 검사하면 나올 확률이 높을까요??

3) 그리고 보통 고위험군 균 (16번 혹은 18번)이 검출이 되었다면 그건 거의 대부분 성관계로 인한 검출이고 그 자체를 그냥 흔히 말하는 "성병"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맞을까요?


answer Re : 선생님 안녕하세요
박정민
박정민 전문의 에스앤유서울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박정민입니다.

당연히 전염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사마귀등이 없으면 치료할건 없습니다. 사마귀가 없는 상태에서는 검사가 제한적일수 있으니 인근 비뇨기과 방문하시어 충분히 상담하신후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HPV 바이러스는 긴밀한 접촉으로 전염이 되는 거라 성병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선생님 안녕하세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고위험군 HPV 바이러스(16, 18번 등)는 주로 성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따라서 콘돔 없이 성관계를 가진 경우,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전파 확률을 정확히 말할 수는 없습니다. 남성에게 바이러스가 전파되면 주로 생식기 사마귀와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고위험군 HPV가 원인이 되는 심각한 질병은 생식기 사마귀 외에도 매우 드물게 구강, 인후 암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HPV 바이러스는 감염된 후 검사에서 감지되기까지의 시간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간혹 즉시 검출되기도 하지만, 감염 후 몇 달 혹은 몇 년 후에 감지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1달 전에 감염되었다면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올 확률이 있지만, 절대적인 확률은 정확히 말할 수 없습니다.




고위험군 HPV 바이러스는 주로 성 접촉을 통해 전파되어 잠재적으로 '성병'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HPV 감염이 반드시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HPV 감염 대부분은 면역력이 좋은 경우 자연 회복될 수 있습니다. 고위험군 HPV는 자궁경부암이나 기타 연관된 암들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성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감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보시고 의료 기관에서 검사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 성병 예방을 위해 콘돔 사용을 고려하시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