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헛구역질, 구역질이 너무 심해서 밥을 못 먹겠어요.
제가 정신과 약을 복용 중인데, 문제는 정신과 약을 본격적으로 복용하기 전부터 공복이나 식후 상태에서 뜬금 없이 헛구역질이나 구역질이 심하게 나오고 구토를 하기 전에 속이 심하게 울렁거리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헛구역질, 구역질이 나올 때 위가 계속 들썩거리는 듯한 느낌도 듭니다.

내과에 가서 비수면으로 위 내시경까지 찍어 봤는데 이상 없다는 얘기랑 완전 깨끗한 위 내부 사진만 받았었습니다.
요근래 헛구역질, 구역질 증상 때문에 밖에서 식사하는 것도 망설여지고 집에서 식사하는 것도 제대로 못하겠습니다.

진짜 이러다 굶어 죽을까봐 하루에 한 끼 정도 먹기는 하는데 이것마저도 다 토해내는 경우가 많아서 지금 이런 경우에는 어느 진료과로 가야 하나 싶습니다...

도와주세요.


answer Re : 헛구역질, 구역질이 너무 심해서 밥을 못 먹겠어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헛구역질과 구토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경우 식욕부진, 체중 감소, 영양실조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속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먼저 내과에서 받은 내시경 검사 결과가 이상이 없다면 소화기 질환은 아닌 것으로 보이므로, 소화기내과에서 다시 한번 증상을 상세히 설명하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과 약물 복용 중이시다면, 해당 약물이 위장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한 위장관 증상일 가능성도 있으니,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약물 복용 여부와 관련된 조치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식사 전에 간단한 운동이나 요가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식욕이 증가하고, 소화기 근육의 조절 기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헛구역질이나 구토가 심한 경우, 식사와 운동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한 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