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불안장애 약 복용시 수면장애
원래 공황으로 1년 반정도 약 먹다 끊고 4개월만에
불안으로 인해 아침 웰부트린150, 센틸5 / 저녁 센틸 5 먹고있습니다.
먹은 지는 10일이 되어가구요.

다름이 아니라 약을 먹기 전에는 잠을 자다가 깨거나 잠을 못자거나 하는 일은 별로 없었는데,
약을 먹고나서부터는 몇시간마다 깹니다. 심장이 엄청뛸때도 있구요. 코골이에도 오랜만에 깨봤어요.
근데 워치의 혈중 산소포화도와 비교해보니 낮을 때 제가 깬 거더라구요.

원래도 코막힘?비염?이 있고 고도비만이라 수면 산소포화도가 그리 높진 않았습니다.
85?정도까지 내려가곤 했어요. 워치의 측정을 너무 믿으면 안되는 건 알지만,
약 때문에 무호흡이 오는가 싶고 그게 몸에 안좋을까봐 걱정되어서 공황이 올까봐 또 불안합니다.

1. 저녁 약을 빼고 먹어도 될까요? 지금 약이 약한 건 알지만 저녁약을 안 먹으면 다시 불안해서 일상생활을 못할까봐 불안하고 먹자니 자다가 또 무호흡 올까봐 무섭습니다. 어느쪽이 나을까요...
2. 약을 먹은 후로 입이 자주 마르는 건, 부작용이란 건 아는데 목안쪽까지 말라붙는 기분이듭니다. 최대한 물을 마시려고 하는데도 그러네요. 아침에 일어나면 코가 막혀있고 코뒤로 넘어가는 부분이 부은듯이 숨쉬기가 좀 힘든것같아요. 이런것도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나요?


answer Re : 불안장애 약 복용시 수면장애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약물치료는 개인마다 반응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의 종류나 용량을 변경하거나 중단하는 것은 전문가의 지도 하에 진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불안장애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중 일부는 수면을 도와주는 작용을 하지만, 반대로 일부 약물은 수면을 방해하는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 동안 수면장애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러한 부작용은 몇 일에서 몇 주 사이에 해결됩니다.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수면장애를 유발하고 있다면,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여 다른 약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수면 전 활동을 줄이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약물 용량을 변경하거나 중단하는 경우 전문가의 지도 하에 진행해야 합니다.

입이 마르고 코가 막히는 증상도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수면 시 호흡장애증후군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이용하시고, 약물변경이나 건강검진 등의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