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지러움 호흡불편
어지럽고 숨쉬기 답답하고 질식할 것 같은 느낌과 잦은 하품을 합니다.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들긴하나 묵직한 압통의 느낌은 없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한두번정도 뻐근 뻣뻣..? 하다고 해야하나 근육이 삔듯한 통증과 편두통 턱통증이 있습니다.
눕거나 가슴을 피면 살짝 나아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최근 한달동안 소화가 잘안되고 명치가 답답하여 병원을 다니고 있었습니다.

지금 증상이 나타나서 많이 불편하고 불안하고 무섭기에 질문합니다.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 증세가 있는 것 같아요. 진정하고 보니깐 좀 심하게 체한것 같아요. 알레르기성 비염도 있는데 코도좀 막힌것 같습니다. 답답할때 코를 후비고 호흡하면 잠깐이나마 숨이 트인듯한 느낌이 듭니다. 저번에 증상이 있을때 응급실을 갔었는데 정상이라하고 순환기, 소화기 내과쪽으로 진료를 권하더군요.

1. 체했을때도 호흡곤란 증세가 올수 있나요? 흔한편인가요?

2. 제가 예민하게 생각하고 반응해서 그렇게 느끼는 건가요?

3. 정말로 위급한 호흡곤란 증상을 알려주세요.


answer Re : 어지러움 호흡불편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체했을 때 호흡곤란 증세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부족하거나 신체적인 활동으로 인해 호흡 속도와 깊이가 증가하면 호흡곤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했을 때는 근육의 수축이 증가하고 호흡 근육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에 호흡에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예민한 성격이나 과민한 반응으로 인해 호흡곤란을 더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불안, 과민성 장애 등 심리적인 요소가 호흡곤란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고 스트레스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급한 호흡곤란 증상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급격한 호흡 곤란과 숨 가쁨
협심증(가슴 통증), 가슴 압박감, 심장 뛰는 느낌
입술이나 손가락이 푸르거나 창백한 색상을 띔
의식 변화, 혼수 상태
발한, 졸음, 혼돈 등 다른 이상적인 증상
만약 위의 증상 중 어느 하나라도 경험한다면 즉시 응급 상황으로 판단하고 응급실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응급상황에서는 신속한 응급 처치와 진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위의 증상이 지속되거나 불안을 느낄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철저한 신체 검사를 받고 추가적인 평가와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을 자세히 듣고 신체 검사와 필요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어지러움 호흡불편
김범철
김범철 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
1. 체했을때도 호흡곤란 증세가 올수 있 습니다.흔하지않습니다.

2. 폐,심장검사해서 이상없으면 불안에의한 호흡곤란입니다.


3. 정말로 위급한 호흡곤란 증상
은 실신또는 의식소실이 호흡곤란 과 같이 왔을때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어지러움 호흡불편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기질적인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할듯하지만, 현재 정보만으로는 심리적인 요인이 클듯합니다. 계속 불편하다면 내과 진료부터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