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침과 커피
제가 알러지 비염도 있어서 목간질간질 기침이 심해

코대원에스 시럽도 먹고 있으나

커피마시고 나면 기침이 더 심해지는거같은데

업무하다가 졸리면 안마실수가없는데

커피마시면 기침 심해지면

무슨 방법이 없는걸까요?? 의사님은 커피 피하라고 하던데

직장인이 안마실수가 있나요???


answer Re : 기침과 커피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커피를 마시면 기침이 심해진다는 것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커피나 카페인이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은 기침을 자극할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페인은 중추 신경 체계를 자극하여 체내 혈관을 확장시키고 기관지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로 인해 기침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소량의 요독성을 가질 수 있어 일부 사람들에게는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직장인이 커피를 마시지 않을 수는 없지만, 커피가 기침을 유발한다는 점을 인지하고 적절한 대처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몇 가지 대안적인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 커피 대신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면서 몸을 간편하게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섭취하는 양을 줄이기: 커피를 적절한 양으로 제한하여 기침이 심해지는 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카페인 대체 음료 고려하기: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대체 음료인 허브 차나 디카페인 커피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기: 카페인이 기침을 유발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신체적인 반응은 다를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시도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기침이 심각한 불편을 초래하거나 지속된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기침과 커피
최성웅
최성웅 전문의 부천코엔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최성웅입니다.
카페인은 위산분비를 촉진시키고 위산의 역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산역류는 대표적인 기침의 원인입니다. 만성적인 기침이 있으시다면 커피 뿐 아니라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알코올 등도 위산역류를 악화시킬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목의 상태가 정상인 경우에는 커피를 마신다고 기침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위산역류로 인한 만성후두염(인후두역류증)이 있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후두상태에 대하여 진료를 보시고, 질환이 있다면 충분히 치료를 받으신 후에 커피를 조금씩 마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기침과 커피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커피를 마신다고 해서 기침이 유발되는 것은 아니나, 다른 경우 기침이 없다가 커피를 마실 경우에만 유발된다면 커피를 피하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