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증상 장염일까요 아니면 과민대장증후군일까요...?
오늘 대변만 4~5번은 본것같습니다.. 속도 울렁거리다가 안울렁거리고 반복하고 뭘 먹자 마자 바로 신호오고..다행히도 설사는 아닌데, 대변을 보기전 배가 진짜 너무 미친듯이 아프고 보고난후에도 잔변감과 항문 땡김 증상이 너무 심합니다 진짜 왜이럴까요.. 화장실 가는게 무서워지려 하네요...ㅜㅠ


answer Re : 이증상 장염일까요 아니면 과민대장증후군일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장염: 장염은 장 내부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변의 빈도가 증가하고 배가 아프고 아픈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중독, 감염, 알레르기 반응 등이 장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민대장증후군: 과민대장증후군은 장의 기능이 이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변비, 설사, 배 울렁거림 등이 반복되는 증상을 보이는 질환이며, 배가 아프고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신다면, 내원하여 의사에게 증상을 상세히 설명하고 진단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 병력, 신체 검사 및 필요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또한, 일시적인 변동이 아니라 지속적인 증상이라면, 의사 상담을 통해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장실에 대한 불안감이나 두려움도 진료 시 의사와 상담하여 이야기할 가치가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이증상 장염일까요 아니면 과민대장증후군일까요...?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만으로 장염인지 과민성대장증후군인지 구분은 어렵습니다만, 두가지 가능성이 모두 존재합니다. 증상이 지속되고 많이 불편하다면 소아청소년과 진료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