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워치로 매일 수면기록중인데 수면중 혈중산소포화도가 매일 10분~48분까지 다양하게 기록되고 있고 어제는 너무 장시간인 48분이나 찍혀잇네요. 부정확하게 측정될경우 점선으로 찍힌다고 햇는데 실선으로 찍혀있어서 갤워치 기록만으로 의료적인 판단을 할수없는건 알지만 수면무호흡일수가 있나요? 평소 비염이나 코골이 숨막힘 전혀 없는데 이 기록이 유의미 하다고 봐야하는지 의견부탁드립니다.
갤럭시 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장치는 일반적으로 운동과 수면 활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은 이러한 장치의 기능 중 하나로 제공됩니다. 그러나 웨어러블 장치의 측정 결과는 의료적인 진단이나 판단을 위한 근거로 사용하기에는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혈중 산소 포화도는 주로 수면 중 무호흡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일시적인 숨 고립 또는 저산소 혈증을 경험할 수 있는 상태로, 일반적으로 코골이, 숨 막힘, 수면 중 불규칙한 호흡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없다면 혈중 산소 포화도의 변동은 다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와 같은 장치의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은 일반적으로 참고용으로만 사용되어야 하며,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의료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수면 무호흡증이 의심된다면 수면 장애 평가를 위해 수면다원검사(PSG)와 같은 전문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방법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