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시야가 일시적으로 깜깜해짐
안녕하세요. 오늘 출근하다가 겪었던 일입니다.

지하철에서 내리기 직전에 갑자기 기립성 저혈압 증상처럼 양쪽 눈의 시야가 서서히 깜깜해지고 앞이 보이질 않았습니다. 동시에 식은 땀과 속이 메스꺼워 헛구역질도 했습니다.

6~7년 전쯤에도 비슷한 증상이 2번 정도 있었고 오늘 3번째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있어서 일시적으로 시야가 깜깜해지는 현상은 동일했지만 기립성 저혈압은 금방 시야가 되돌아오는 반면, 3번 동안 겪은 이 증상은 앞이 안보이는게 2~3분 동안 지속됐습니다. 시력이 회복된 이후로 약간의 두통, 눈의 피로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궁금한 점 답변 부탁드립니다.
1. 저혈압과 연관이 있는건지?
2. 연관이 있는거라면 어떤 병원을 가야하는지?
3. 치료법은 어떤게 있는지?
4. 증상 병명?
5.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건지?

감사합니다.


answer Re : 시야가 일시적으로 깜깜해짐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6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2~3분 정도 시야가 깜깜해지다가 회복되는 것은 일과성 흑암시 증상과 가깝습니다. 대개는 한쪽눈에 발생하지만 양쪽눈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경동맥으로 혈액량이 일시적으로 줄어들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기립성 저혈압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안과에 가셔서 눈에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 후에 신경과에서 검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시야가 일시적으로 깜깜해짐
명제학
명제학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명제학입니다.

말씀해주신 증상은 일반적으론 저혈압으로 인해 잠깐씩 오는 증상일 확률이 큽니다. 항목에 대해 하나하나 답을 드리자면

1) 보통은 저혈압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다만, 수분이상 증상이 지속될 경우엔 단순한 저혈압의 문제가 아닌 안구로 가는 혈액 자체의 문제로 인한 증상 (흑암ㅂ시) 일 수도 있습니다.

2) 저혈압과의 연관성을 고려하면 순환기내과의 진료가 필요하나, 수분이상 지속되는게 사실이라면 안과의 진료도 함께 보길 권유 드립니다.

3) 기립성 저혈압이라는 전제하에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가 기본이 되겠으며, 그 외에 생활적인 측면에서의 교정법도 있습니다.

4) 나이와 성별을 고려했을 때 기립성 저혈압이 확률적으로 의심되나, 말씀해주신 증상처럼 오래 지속이 된다면 안과적 질환 또한 감별해야 합니다.

5) 앞선 내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