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1년 이상 지속된 피부 알레르기(혹은 양진) 원인이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30대 초반 직장인 여성입니다.

1년 반 전 쯤 얼굴 제외한 온 몸(종아리, 무릎, 허벅지, 엉덩이, 허리, 팔)에 좁쌀같은 게 생기면서 너무 가렵고, 가려워서 긁으면 염증이 생기고 커져서 진물도 나고 흉터지고를 반복합니다.

특히 다리, 엉덩이 쪽이 심해요. 듬성듬성 나지만 너무 가려워서 무의식적으로 긁게 됩니다. 잠을 못 이룰 정도는 아니지만 자고 일어나면 꽤 가렵습니다. 모기 물려서 가려운 것 처럼 불규칙적으로 가려움이 느껴져요.

제가 1년 반 그 즈음에 이사를 했는데, 이사한 집에서 가구를 새로 샀고 식물도 키우는 중입니다만 이런 외부적인 요인일까요? 처음엔 접촉성 피부염같아서 이불빨래, 진드기 퇴치제, 편백수를 계속 뿌려봤지만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그동안 피부과도 많이 다녀보고, 항히스타민제 등을 먹어도 호전되지 않습니다. 한의원에도 최근에 두번째 가서 ‘양진‘이라고 진단받았네요. 신장이나 위에 좋은 한약을 복용해서 면역력을 개선시키자고 하셔서 한약도 복용 중입니다.
복용 초반이긴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가렵고 진물나는게 스트레스네요. 1년이나 넘게 지속될 줄도 몰랐는데 너무 길어지면서 만성이 돼가는 것 같아 걱정됩니다. 흉터와 진물들 때문에 반바지 입는 것도 힘들구요ㅠㅠ

혹시 신체 내부에 어떤 문제가 있어서 이런 증상이 낫질 않는걸까요? 원인과 예방책을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answer Re : 1년 이상 지속된 피부 알레르기(혹은 양진) 원인이 무엇일까요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피부 가려움으로 고생중이시네요..
피부쪽은 원인을 찾기가 많이 어려운 질환이 많습니다.

1년 이상 지속되는 피부 증상의 경우, 위장 관련 문제에서 원인을 찾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열증상으로, 혹은 노폐물 배출을 높이는 등의 원리를 활용하여 치료,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은 한약 복용도 시작이라고 하시니, 조금 더 경과를 보시면서..
다양한 치료 방법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한의사 선생님과, 현재 치료 방법, 원리등에 대해서도 한번더 확인하시고, 생활 관리도 더 해보셔야 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