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갑상선기능 검사 관련 문의입니다.
회사 건강검진 결과 보고 문의드립니다.

정상치 2022.07 2023.05
TSH (0.3-5.5) 3.02 6.72
FreeT4(0.84-1.76) 1.60 1.22 입니다.

병원에 전화하니 FreeT4 수치가 정상치이므로 당일 컨디션 따라 TSH 수치가 순간적으로 잘못 나온 걸 수도 있으니 별 신경 쓰지 마라는 식으로 답변을 하던데 신경이 쓰이네요.
혹시 수치가 많이 안 좋아서 약을 먹어야 하는 정도 인건지.. 답변 부탁 드립니다.


answer Re : 갑상선기능 검사 관련 문의입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주어진 갑상선 기능 검사 결과를 보면 TSH(T4 자극 호르몬)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고, Free T4(유리 T4) 수치는 정상 범위 내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TSH는 갑상선의 기능을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갑상선이 충분한 호르몬을 분비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범위에서 벗어나는 TSH 수치는 갑상선 문제의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보고된 TSH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높은 경우, 이는 갑상선 기능 저하를 나타낼 수 있으며, 이를 일반적으로 "저갑상선기능"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단일 검사 결과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갑상선 기능 검사 결과는 환자의 증상, 기타 검사 결과 및 의료진의 평가와 함께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신경 쓰이는 부분이 있다면 내분비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상황을 자세히 설명하고 추가적인 검사나 평가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