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누적된 피로 탓에 심장이 안좋아져서 응급실을 갔는데 정상이래요
우선 저는 20대 중반 여성이구요

몇주간 4~5시간 수면으로 조금 피곤했고 지난주는 특히나 심장이 벌렁거리는 느낌이 평소에도 있었어요

금요일에도 피곤이 많이 누적된 상태서 22시간정도를 깨어 있었고 (이미 피곤이 과중된 상태였습니다) 5시간 취침 후에
토요일 내내 땡볕에서 무거운 크로스백을 들고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제대로 된 식사를 못했더니
점점 피곤이 과해지더니 심장과 함께 이런 저런 이상 증세를 느껴서 응급실을 방문했습니다..

응급실을 찾을 당시 증상은 다음과 같았는데요
- 심장 두근거림이 힘겨울 정도로 심했음 (느끼기로는 빈맥)
- 약한 현기증 (의식 흐려짐)
- 몸의 말단부가 차가워짐 (손,발,입술 등)
- 심한 각성상태 (카페인 과다섭취처럼)

실제로 체온도 정상, 맥박은 60으로 오히려 낮은 정상 수치, 부정맥 및 심근경색 검사 결과 역시 정상이었습니다.

그런데 일요일에 조금 푹 자고 일어났는데도 여전히 과한 각성 상태나, 두근거림 등은 여전했습니다.
밥도 먹고 틈 나는 대로 휴식을 취해서 조금씩 나아지긴 했는데,
여전히 신경이 과민된 듯 몸을 이완하려 노력하지 않으면 금방 근육이 긴장되고, 심장이 벌렁거렸습니다.

월요일인 지금은 두근거림은 줄었으나... 여전히 가슴 답답함 / 심장부 근육이 약간 쑤심

정도로 느껴지는데요. 부정맥과 심근경색 검사는 받았고 기타 수치 정상이나 혹시 다른 부분의 문제인지 (신경 등)
증세가 쉽게 가라앉지 않는 것을 보니 불안해서 한번 더 질문 남깁니다.
토요일에나 내원이 가능할 듯 하여 우선 여기에 여쭙습니다.


answer Re : 누적된 피로 탓에 심장이 안좋아져서 응급실을 갔는데 정상이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피로와 심장 증상으로 응급실을 방문하셨는데, 검사 결과 심장에 이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증상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고 하시며, 불안감도 느껴진다고 합니다.

피로와 스트레스는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지속적인 수면부족, 과중한 활동, 식사 부족 등은 심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응급실에서 심장과 관련된 검사들을 받았으며, 결과가 정상이라면 심장 자체적인 문제는 크게 우려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심장 두근거림과 각성 상태, 신경과 부정맥 등의 증상을 느끼신다면, 이는 다른 원인으로 인한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경계의 문제나 스트레스와 관련된 장애 등이 심장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의 진찰과 검사를 받은 결과가 정상이라면, 추가적인 정확한 진단을 위해 내과나 신경과 전문의를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의사는 더 상세한 진료와 검사를 통해 다른 원인을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인 요인도 신체적인 증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은 심장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심리적인 안정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휴식, 충분한 수면, 올바른 식습관, 심리적인 안정을 위한 활동 등을 고려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응급실에서 받은 의료진의 조언을 따라 지속적인 관찰과 조치를 취하시면서, 필요한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누적된 피로 탓에 심장이 안좋아져서 응급실을 갔는데 정상이래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검사상 정상소견이라서 천만 다행이십니다. 건강상 다른 문제도 있는지 검진센터 오셔서 검사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