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대장내시경 후 혈변
오늘 오전에 대장내시경 조직검사를 하고 오후에 변을 봤는데 연하게 붉은색을 띤 핏덩어리 같은 것들이 나왔습니다. 대장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니겠죠?


answer Re : 대장내시경 후 혈변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대장내시경 후에 변에서 연하게 붉은색을 띤 핏덩어리가 나온다면 일반적으로는 주로 진단적인 대상물 (biopsy)을 취한 후 발생하는 출혈로 인한 혈변일 수 있습니다. 이는 대장내시경 과정에서 조직을 채취하는 도구가 대장의 내벽을 뚫거나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출혈은 자연적으로 멈출 수 있으며, 대부분 경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출혈이 의미 없는 것은 아니며, 특정 상황에서는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출혈이 심하거나 지속적이거나 통증이나 불편감과 함께 있다면 추가적인 평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내시경 후 혈변이 계속되거나 다량의 혈액이 혼합된 변이 나타난다면 응급 상황으로 간주되며 즉시 의료진에게 연락하여 상담하고 응급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후에 혈변이 나타난다면 일단은 출혈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계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의료진에게 상담하여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진은 상황을 평가하고 적절한 조치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대장내시경 후 혈변
명제학
명제학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명제학입니다.

대장내시경에서 미세한 상처가 났거나 혹은 조직검사 과정에서 발생한 미체 출혈일 가능성이 큽니다.

차차 호전되는지 지켜보시고 더욱 심해지거나 복통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그땐 다시 검사한 내과를 방문하셔서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